1) 가족이나 씨족 내에서 정치 ·사회 ·경제 등 각 방면의 지배권을 남자가 가지는 제도.
페미니즘
(Feminismus)
과목 : 독일학 입문
담당교수 : 김창우 교수님
2006006015 박형락
Bis du Heiratest, ist alles wieder gut, blickt Klemmer kraft Volksweisheit in die zuku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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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미니즘이란?
1) 라틴어의 ‘Femina'에서 유래한 ’페미니즘‘이란 용어는 남성과 여성 간의 생물학적인 성 차이로 인해 이루어지는 여성에 대한 모든 차별과 억압에 대하여 그 원인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여성해방을 이루고 나아가 인간해방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신념을 가리킨다.
2) 우리말로는 ‘여성해방론’이라고도 불린다.
3) 인간사회를 여성해방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 혹은 세계관을 뜻하기도 함
4) 19세기 초 공상적 사회주의자로 알려진 푸리에의 글들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여성운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널리 통용되기 시작했다.
5) 1960년대부터는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 이라는 용어도 함께 쓰이기 시작했다.
6) 권리와 평등의 관점에서 사회를 정적으로 파악하는 용어라면 여성해방운동은 억압과 해방이라는 개념을 통해 사회를 보다 역동적으로 파악하려는 관점을 내포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7) 여성억압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등 다른 사상이나 이론에 의해 뒷받침되거나 더불어 발전해 왔다.
2. 페미니즘의 물결
1) 첫 번째 물결 :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1880년대 말 ~ 1990년대 초)
2) 두 번째 물결 :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1960년대 이후)
3) 여성해방론이 공존하는 이유는 여성억압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에 대해 어떠한 해결책이 우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3. 자유주의 페미니즘 (Liberalismus Feminismus)
1)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주요 인물
ㄱ.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ㄱ) 페미니즘 사상의 선구자
ㄴ)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은 영국인으로 ‘여성권리의 옹호’ (1792년) 라는 글에서 당대의 성차별적인 교육 현실을 비판하며 여성도 교육, 직업, 정치에서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ㄴ. 존 스튜어트 밀
ㄱ) 울스턴크래프트의 문제의식을 이어받아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을 체계화함
ㄴ) 그의 저서 ‘여성의 종속’은 1869년 에 출판된 이후 페미니스트들의 성서가 되었다.
ㄷ) 여성에 대한 법적 불평등이 제거되어야하며 모든 직업이 여성에게도 개방되어야 하고 그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도록 여성에게도 동등한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ㄹ) 밀의 사상에 의해 여성운동가들은 법과 제도상에서 남성과 동등한 권리의 획득을 위해 주력하였다. 이들의 노력은 여성참정권 획득 운동으로 집중되었다.
ㄷ. 베티 프리단, 케이트 밀레트
ㄱ) 서구 각국에서 여성들에게 참정권이 주어지는 1920년대 이후 여성운동은 전반적으로 소강상태에 접어드는데 이후 다시 활기를 찾게 되는데 1960년대 여성운동의 여성운동에서 기폭제가 되는 인물들이다.
2) 자유주의 여성운동권
ㄱ. 대학교육을 받은 중산층 백인 여성들이 중심이 되어 여성들의 의식개혁을 위한 소집단 모임을 전국적으로 활발히 조직하였고 사회 각 부문에서 발생하는 여성문제의 해결을 위해 부단한 실천적 활동을 전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3)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목표
ㄱ.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에 서는 것
ㄴ. 평등을 위해 장애가 되는 걸림돌들을 치우는 일
ㄷ. 여성들의 정치활동, 경제적 자립,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탁아소 설치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 주장
ㄹ. 그동안 역사적으로 누적되어 온 차별의 결과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된 여성 집단이 남성 집단과 공정한 경쟁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
4) 자유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평가
ㄱ. 여성억압의 문제를 가장 먼저 포착하여 쟁점화
ㄴ. 여성의 법적, 제도적, 관행적 불평등을 점진적으로 해소해 나감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데기여
ㄷ. 사회의 공적 영역에서 발생하는 여성문제들을 다루는데 치중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사적 영역에서의 여성 문제들을 소홀히 함
ㄹ. 여성문제를 구조적인 시각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채 부분적인 변화에만 주력하여 남성 지배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데 한계를 보임
ㅁ. 이론과 운동이 주로 백인 중산층 여성의 중심으로 주도
4.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Marxismus Feminismus)
1) 성불평등의 본질을 사회구조의 차원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ㄱ. 자본주의의 사유재산제도에서 남성의 여성억압 기제를 보았다.
ㄴ. 여성이 사회로부터 받는 성적 억압은 사유재산제도를 지탱시켜 주는 일부일처제의 가족구조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ㄷ. 가족을 사회의 계급관계가 축소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여성문제는 계급적 시각으로 접근할 때에만 명쾌하게 해결될 수 있다고 하였다.
ㄹ. 중산층 여성과 생산직 노동자 여성의 경우 각각의 상이한 환경 때문에 그들이 겪는 불평등도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2) 여성억압을 계급구조의 틀 속에서 이해한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ㄱ. 엥겔스는 인류의 대립 갈등은 남녀 간의 불평등에서 시작된다고 전제하면서 여성을 억압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란 다름 아닌 자본주의 체제 특히 부권제1)와 사유재산제에 입각한 가족구조라고 보았다.
ㄴ. 자본주의의 해체, 사회주의로의 이행만이 여성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여성억압의 기원과 여성노동에 대한 분석에 주력
ㄱ. 인간사회의 최초의 분업이라고 할,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된 성별 노동 분업이 사회적 분업으로 확대되자, 남성은 바깥일, 여성은 집안일이라는 공,사 영역의 분리로 고착되면서 여성억압이 시작되었다고 설명한다.
ㄴ. 가사노동은 가족의 구성원들이 다음날 건강한 노동력으로 다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재생산에 기여하나, 지불되지 않는 노동 인만큼 남편의 임금지불에서 제외되고 자본은 그만큼 이득을 보게 된다. 이에 동시에 자본은 여성에게 가사노동 전담자라는 이유를 붙여 다시 여성노동을 남성의 절반가격으로 활용함으로써 이중의 이득을 취한다고 주장한다.
4)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지향점
ㄱ. 가사노동의 사회화, 여성의 생산노동 참여와 그 내부에서의 평등성 확보, 경제적 단위로서의 일부일처제 폐지를 지향
ㄴ. 궁극적으로는 사적소유나 계급제도의 폐기를 지향
5)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강점
ㄱ. 여성문제를 사회구조적인 틀 안에서 고찰했다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ㄴ. 여성문제를 여성들이 처한 계급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명
6)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한계점
ㄱ. 여성문제를 계급문제의 하위문제로 생각했다는 점에서 여성문제를 다소 경시하고 있다는 한계
ㄴ. 이는 성억압이란 계급억압 속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계급해방을 통해서 성해방을 찾고자 하였다.
5. 급진적 페미니즘 (Radikal Feminismus)
1) 1960년대 말과 70년대 초반에 반전운동, 인권운동 등에서 갈라져 나와 여성차별에 근원적으로 저항하고자 하는 중산층 백인여성의 소집단에서 출발
2) 급진적이라는 용어는 여성억압의 뿌리 찾기와 여성억압이 모든 억압의 뿌리라는 의미를 함축
3) 급진적 페미니스트에게서 여성억압은 가장 근원적인 억압의 형태이고 그 근저는 남성 집단의 여성지배 욕구이다.
ㄱ. 남성에 의한 여성지배체제는 가부장제
4) 급진적 페미니즘의 궁극적 목표
ㄱ. 여성 자신의 문화에 기초한 새로운 가치, 새로운 사회를 창조할 것을 주장
ㄴ. ‘여성은 근본적으로 남성과 다르고, 여성의 문화적인 행동, 체험, 가치체계에 대한 지배적인 가부장제 문화와는 조화를 이룰 수 없다’ 는 문화적 분리주의를 주장
ㄷ. 레즈비어니즘 주장
ㄱ) 여성은 성행위에서 주체로 설수 있고 그래서 이것은 여성해방의 열쇠로 받아들임
ㄴ) 결혼은 여성을 억압하는 근원적인 악의 기구
ㄷ) 결혼제도보다 더 근원적인 것은 이성간의 성관계인데 이는 여성을 남성에게 고착시키고 가부장제는 이것을 문화적 규범으로 제도화 한다고 주장
5) 급진적 페미니즘의 평가
ㄱ. 사적인 세계나 여성의 몸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정치적 지배관계의 영역에 포함시켜 이해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기여를 함
ㄴ. 급진적 여성해방론이 여성억압에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한 점
ㄷ. 남성지배가 얼마나 뿌리 깊고,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까지 침윤되어 있는가를 성공적으로 보여줌
ㄹ. 남성과의 협력을 무조건 거부하는 것으로 성차별 없는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는 분리주의적 믿음은 다분히 공상적
ㅁ. 이론을 배격하고 단순한 행동주의로 흘러 그 결과 가부장제를 관통하는 원리를 효과적으로 비판하지도 못하고, 여성의 상황에 대한 체계적 이해도 결여
ㅂ. 여성간의 단결력을 높이고 여성만의 저변문화를 형성, 확대하는 데에는 기여했으나 여성운동을 비정치화 하는 데 일조를 함
6. 사회주의 페미니즘 (Sozialismus Feminismus)
1) 급진적 페미니즘과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통찰을 종합하는 동시에 두 입장의 문제점을 극복할 정치이론과 실천운동의 개발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2) 자본주의, 남성지배, 인종차별 등을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문제로 파악하고, 자본주의 체제와 남성지배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위해서는 이들 사이의 긴밀한 관계에 주목할 것을 요구하였다.
3) 사회주의 혁명을 통해 여성해방의 전제조건들이 마련되나, 그 자체가 여성해방은 아니므로 성별분업과 가부장제의 철폐를 위해 별도의 혁명이 수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실천운동은 한편으로는 사회주의적 변혁을 지향하여, 기존의 계급운동이나 사회운동과 연대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모든 계급의 여성을 망라하는 여성들만의 독자적인 조직을 추구한다.
5) 사회주의 페미니즘의 평가
ㄱ. 전체적으로 볼 때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급진적 페미니즘과 전통적 마르크스주의 여성관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여성억압과 사회문제를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여느 여성해방이론보다도 포괄적인 설명들을 제시한 점에서 큰 이론적 공헌을 하였다.
ㄴ. 자본주의 분석과 가부장제 분석을 기계적으로 결합하는 절충론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ㄷ. 계급적 불평등이 상당히 완화되고 실질적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정착된 선진자본주의국가에서 출발한 이론이어서, 제3세계에 비해 성적 억압 문제에 그 비중이 더 실려 있다.
ㄹ.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철폐를 동등하게 내세우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전자 쪽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7. 페미니즘의 새로운 흐름
1)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Postmoderne Feminismus)
ㄱ. 성적 차이를 인정하면서 오히려 성 차이가 여성억압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
ㄴ. 줄리아 크리스테바
ㄱ) ‘여성성’ (여성적인 것의 특성) 을 강조하였다.
ㄴ) 대표적 여성성인 ‘어머니의 기능’ 을 기존의 페미니즘 이론처럼 억압으로 볼 것이 아니라 여성의 우월성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
2) 에코페미니즘 (Echo Feminismus)
ㄱ. 남성중심사회가 여성 및 환경문제를 야기시켰다고 주장하며 여성스러움으로 이를 해결하고자 함.
ㄴ. ‘남성=문명 , 여성=자연’ 이란 등식에서 출발
ㄷ. 기존 페미니즘의 과격한 주장을 배제하면서 남성과 여성의 평등, 자연과 인간의 공생 등을 강조
8. 독일 페미니즘의 역사
# 1865년 전독일여성협회(ADF) 설립
1) 독일 일반 여성회 (Alligemeiner Deutscher Frauenverein)
ㄱ. 1865년 조직
ㄴ. 라이프치히에서 총회
ㄷ. 여성을 여성의 힘으로 돕자는 자립정신을 근본취지로 가짐
ㄹ. 주요 인물 : 루이제 오토-페터스 (Luise Otto-Peters), 골드 슈미트 (Henriette Goldschmidt), 리나 모르겐슈테른 (Lina Morgenstern), 아우구스테 슈미트 (Auguste Schmidt)
2) 루이제 오토-페터스 (Luise Otto-Peters(1819~95))
ㄱ. 여성들에게 자신뿐 아니라 사회, 정치에 대해서 관심을 갖도록 촉구하였다.
ㄴ. 이 모든 것은 궁극적으로 세계를 구원하는 것 Welterlösung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그녀의 주장은 독일 문학의 영향을 받았고 그녀 자신 역시 사회 비판적인 소설과 정치 시를 썼다.
# 1866년 레테회 (Lette-Verein) 설립
1) 여성의 취업을 사회적인 어려움을 보조해 주는 도구로 간주
2) 여성해방과는 다소 거리가 멈
3) 베를린에 여성의 취업 능력을 장려하기 위해 설립
# 1870년 조국여성회 (Vaterländische Fraünvereine) 설립
1) 사회복지, 병자 간호 등을 맡으면서 여성의 사회사업활동이 직업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여성 작업 감시원, 여성경찰, 여성 배시원 등의 직종을 요구
# 1879년 아우구스트 베벨 ‘여성과 사회주의(Die Frau und der Sozialismus)’ 발표
1) 아우구스트 베벨 (August Bebel)
ㄱ. 여성이 대학 수업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 남성
2) 사회주의 운동 내에서 무산계급 안티 페미니즘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
# 1880년대
1) 여성운동에서 여성 일반교육의 세 가지 요구
ㄱ. 여자고등학교 교육 수준을 높이는 것
ㄴ. 여성에게 대학 수업과 학문적인 직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
ㄷ. 여교사 교육을 개혁하는 것과 여학생 교육에 여고사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
2) 독일 문화연합 (Deutscher Kulturbund)
ㄱ. 게르트루드 기욤-샤크 (Gertrud Guillaume-Schack)가 설립
ㄴ. 매춘과 성도덕을 다룸으로써 여성의 도덕에 중점을 둠
# 1892년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사회주의 여성운동 기관지 ‘평등(Gleichheit)' 발간
1)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ㄱ. 사회주의자로서 여성의 문제를 사회계급의 모순으로 보았다.
ㄴ. 여성의 평등을 위한 투쟁은 계급투쟁에 속해야 한다고 주장
# 1897년 독일여성협회 전국동맹 (BDF) 결성
1) 독일여성회연합 (Bund Deutscher Fraünvereine)
ㄱ. 1894년 형성
ㄴ. 도덕, 새로운 윤리, 여성투표권에 대한 논의를 다룸
# 1905년 어머니 보호와 성개혁 연합 (Bund Für Mutterschaft und Sexualreform) 설립
1) 헬레네 슈퇴커 (Hellene Stöker)가 이끔
2)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성에 대한 욕구가 많다고 주장함
3) 성은 회복되어야 하며 도덕적이고 사랑으로 정당화 되어야한다고 주장
ㄱ. 사랑이 없는 결혼은 부도덕하며 결혼은 두 사람이 자유로이 교제함으로써 이루어져 야한다.
ㄴ. 결과적으로 이혼을 수월하게 하고 결혼하지 않은 어머니와 사생아의 지위를 개선하며 피임에 대한 계몽 주장
# 1902년 독일 여성투표권협회 (Deutscher Verband für Frauenstimmrecht) 설립
# 1910년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의 제창으로 ‘국제 여성의 날’ 개최 결정
# 1919년 여성참정권인정
# 1960년대 신여성 운동 등장
1) 1971~75년 218조 반대운동으로 공동체 의식이 형성
ㄱ. 형법 218조 : 낙태를 금지하는 법
ㄴ. 1976년 산모의 건강상의 이유나 사회적으로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면 임신중절이 가능하다는 법안 통과
2) 1975년 이후 자기체험그룹이라는 활동을 통해 여성들에게 보다 건전한 미래를 대비하도록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제공하려고 노력 : 여성들이 일정한 곳에 모여서 서로의 구체적인 체험을 나누고 분석하고 이론화하여 당면한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사고와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3) 1990년 이후 여성운동이 전문화, 세분화, 테마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위시하여 여성문화가 가시화되고 여성과 연관된 제반 사항은 제도를 통해서 조직화되는 경향이 뚜렷해짐
*참고자료*
여성학이란?
여성학은 여자에 대한 연구로써 예전에는 여성을 연구 대상에서 현재는 여자의 입장에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성의 인격은 어떻게 형성되어왔는가라는 질문에서 연구를 하며 가족에 대한 문제는 여성의 문제라는 초점에서 본다. 그리고 성문제, 복지, 정책, 종교 등 사회 통념 속에서 여성과 결부되어 있는 문제를 연구한다. 대개 사회 통념의 편견이 남성 중심적이므로 비판적 사고로써 의심하고 재평가하여 여성의 입장에서 연구를 한다. 현실의 상황은 남성 중심적인 사회이기 때문에 여성의 정치 참여가 짧고 가정 폭력을 여성의 입장에서 재조명 할 필요가 있다. 이 학문은 연구를 하고 비판을 하며 실천하는 과정을 거친다.
성에 대한 정의
성을 정의할 때 일반적으로 Sex와 Gender로 나뉘어서 정의한다. Sex는 생물학적인 성으로써 우리가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를 구분지을때 신체나 유전 또는 해부 등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는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자연스러운 것 곧 당연한 것으로써 해석이 된다. 예를 들어 옛날 여성들은 남성보다 머리가 나빠서 교육이 필요 없다는 식의 유전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지적수준을 구별하고 차별하는 지어지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여성학은 생물학적 구조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러한 구조를 통해서 구분하는 것에 반대한다. Gender는 사회적 성으로써 이 상황에 기대되어지는 남성 및 여성상을 말하는 것으로 즉 사회마다 다른 여성과 남성의 모습을 나타낸다. 이러한 것은 사회문화적인 영향이 남성적, 여성적으로 구분을 하게 되는데 사회문화적 환경을 통해 이러한 기질들이 습득, 형성되어진다. 왜냐하면 사회적인 훈련과 학습이 기질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념은 운동론적, 남성적기준이 아닌 여성적 입장의 기준이 되며 개념되어진다. 이러한 Gender에 대한 연구는 여성학의 출발점으로써 성차별을 이야기 할 때 성형성이 되고 성적권력 관계를 형성하고 나서 남자와 여자와의 차등이 생기며 성차별로 이어진다.
성차별의 구조적 권리 (가부장제)
성차별은 인종차별과 계급차별과 함께 불평등 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성차별의 주요한 구조적 권리에 있다. 이에 가부장제와 성별분업이 있다.
가부장제는 아버지에 의한 지배라는 뜻의 어원으로 가족의 대표인 아버지의 일방적인 권위와 지배체계를 지니는데 남성이 일방적으로 우위에 점하고 권위와 지배함에 여성이 의존하고 종속하는 체계이다. 사회적으로 취업, 월급 그리고 주장하는 것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인식이 있다. 또한 성행위를 보았을 때 남성은 주도적이고 여성은 수동적이어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 이러한 것은 여성의 입장으로써 척결되어져야할 대상이다. 남성은 이 제도에 대한 희생양으로 보인다. 능력평가를 받지 못하는 남자로써 부담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역할차등 체계 동시에 경제적 차등과 차별 및 체계를 유발한다. 또한 집안과 집밖에서 우월해야한다는 가부장제 자본주의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별분업은 사회에서 인정되어지는 남성과 여성의 일은 차이가 있다는 인식을 말한다. 남성은 사회적 영역으로서 생산의 주체적 역할 을하고 여성은 사적의 영역으로써 소비의 주체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인식이다. 남상이 생계담당을하고 여성은 가사담당을 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귀재로써 사용되어진다. 따라서 남녀 임금 격차에 당연한 논리로 작용한다. 이는 유보수의 남성이 무보수의 여성에 따른 사회적 위치로써 남성이 우월하다는 논리를 심어준다.
가부장제라는 것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대가 즉 권위를 갖게끔 하는 장치를 말한다. 문제는 이러한 사회 속에서 여성이 다르게 역할을 취했을 때 따르는 문제이다.
*참고 문헌*
독일이야기1 :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 거름
독일 현대 문학의 이해 : 조창섭 외 : 서울대학교 출판부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 장미경 : 문원
위키피디아
함부러 불펌 하지 마세요~~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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