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제국주의란 어떤 국가가 국외로 세력 범위를 확대하여 타국을 정복하고 지배하려는 국가활동을 뜻하지만 최근에는 자본주의의 특정한 단계와 결합된 특수한 국가 활동으로 자본수출을 원동력으로 하여 정치와 경제와 군사적으로 타국과 타민족을 정복하고 지배하여 대국가권을 형성하려는 강경한 정책과 그 수행을 말한다.
이러한 제국주의의 특성은 정치적으로 국내에서 독점자본의 설립과 유지를 위해 보수 반동적 체제를 유지하고 국외적으로 제국주의 국가간의 치열한 경쟁과 전쟁이 불가피하게 되는데 네셔널리즘의 변질이 일어난다. 경제적인 측면으로 자본수출을 원동력으로 하고 식민지를 획득하여 원료공급지와 판매시장에서 잉여자본의 투자 대상지로 변화한다. 군사적인 측면으로 수출된 자본보존과 반대세력 억압을 위해 군비확장과 무력강화를 가진다. 사상적인 측면으로는 사회적 진화론과 자연도태와 적자생존을 민족과 국가에 적용을 가진다.
제국주의 시대 배경으로 기술혁신과 동력기관의 발달과 신흥공업 발달과 독점기업의 발달 그리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있다.
영국은 빅토리아 여왕시대때 전성기를 가지고 세계분할에 참여하면서 현상유지책 시행을 하였고 프랑스는 영국 다음으로 가는 제국주의 식민 건설과 독일과는 갈등관계를 가지고 러시아와는 우호관계를 가진다. 독일은 보호관세정책을 시행하고 독점자본을 형성하였다. 일본은 경제적으로 후진국이었으며 한국을 목표대상으로 식민정책을 펼쳤다. 미국은 19세기말 공업생산으로 영국과 독일, 프랑스를 능가하였고 쿠바와 하와이, 괌, 필리핀, 중국, 한국 등지로 진출하여 독점자본을 형성하였다. 러시아는 후진국 사회로 대외차관을 이용하여 1890년 까지 중공업중심으로 발전하였고 짜리즘하에 군사적이고 침략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함부러 퍼가지 마세요~~ 강의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