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7일 화요일

영국문학개관 초반 강의 노트

Anglo Saxon족의 고대 사회적 특징과 관련하여 영웅서사를 서술하시오.
Anglo Saxon족의 사회는 엄격한 사회제도인 복수법을 두고 있다. 구성요소로는 귀족이며 전쟁영웅이기도한 earl과 평민인 churl로 나뉘어져있다. 일상생활의 주 관심생활은 그들의 날씨가 추워 기후에 대한 것과 유목과 정착을 동시에하는 반정착에 대한 전쟁문제가 있다. 그들은 용감하고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생활에서 전쟁의 무용담을 짓는 사람을 Scop 라고 하며 이들이 영웅서사를 짓는다. 군주와 그의 사람들과의 유대관계 특히 그를 수행하는 전사들과의 관계를 기초로 한다. 각자가 상대방을 위해 죽을 수 있을 정도의 신뢰를 가진다. 따라서 그들 나름대로의 사회적 이상주의를 만들어내는데 바로 충성과 신의다. 또한 복수라는 부분이 있다. 만약에 그의 가족이나 친족이 죽게 되면 복수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복수는 계속 복수를 낳기 때문에 숙명론이 그 당시 사회상과 함께 영웅서사시에 남겨져 있다. 따라서 용기, 충성, 신의를 통한 전투에서의 승리를 보여준다. 이러한 것은 긴장속에서의 복종과 잠재된 비극이 있다. Beowulf의 인물들만 보더라도 개인적이기 보다 유형적이며 이는 사회가 요구 즉 시대가 반영하는 인물을 그려낸다. 또한 고대 사회에서는 형제 살해 더 나아가서 왕이나 친족 살해를 보여준다. 이는 게르만 사회에서는 평범한일로 게르만 가족구성요소에서 단순이 장자 상속이 아니라 적자 생존을 보여준다. 이러한 고대 사회의 특징은 문학에서 잘 반영 되어서 직접성과 단순성이 발달하고 힘차고 무게가 있고 그들의 문학이 그들의 삶에 진지하게 반응하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세 Romance의 발전과정과 특징을 논하시오.
1066년 Norman 왕족이 영국을 점령했을때 Anglo Saxon족이 출세를 위해 프랑스어를 사용하면서 불어화가 되었다. 그러면서 고대 영문학이 죽게 되고 프랑스 문화와 언어가 영국 문학에 들어오게 되었다. Chanson de Roland가 영국에 최초로 유입되었다. 이 시는 Romance 요소가 묻어 있는 대표적인 시다. 이전의 서사시와의 차이점은 죽음을 대하는 것에 있어 북쪽 지방의 서사시는 과묵한데 로망스는 불타오른다. Roland의 죽음과 비교해서 Beowulf의 죽음과 장례식은 수수하고 그의 망령이 도착한 곳은 분명치 않다. Romance의 정의를 a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에 따르면 중세시대에 인기있는 스토리의 한 종류로써 경이로운 이야기라는 뜻이라고 한다. 1100년이후 서사시에서 Romance로 변화되었다. 1200년대에 Layamon의 Brut가 고대 영국 영울 스타일로 만들었다. 그리고 Wace가 Roman de Brut를 1155년에 프랑스 로맨스에 근거로 했다. Geoffrey of Monmouth의 Historia Regum Britanniae를 통해 최초로 Authur를 등장시켰는데 또한 Romance에 사용될 Auther의 전설과 원탁의 기사 그리고 전쟁과 여인을 보여줬다. 이에 Wliilam of Newburgh는 아서에 대한 모든 것을 썼다라고 하며 이것은 만들어진것이고 그 스스로가 여러 가지 다른것들에 의해 만들어진것을 묶어놓은 것으로 영국인들의 기쁨을 줬다고 말했다. Layamon은 번역을 했는데 British와 English와 구별 하지 않았다. 11세기에서 13세기에 행위에서 로맨스로 변화되는데는 봉건제도가 기여했다. 기사의 신과 왕에 대한 충성의무는 종교적 지향이며 법적 구속력이었다. 단지 문학에서의 명예는 아니다. 중세기사는 문학적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실이다. 기사의 문화적 위신은 로망스를 통해 전파됐다. 로망스는 모험적이고 명예로운 업적에 대한 이야기다. 처음에는 전쟁업적에 대한 얘기였지만 또한 기사들이 공주를 보호하기 위해 싸우는 얘기와 공주를 위해 싸우는 얘기, 그리고 새로운 정신(ethos)을 소개하는 얘기도 있다. 로망스는 대중적 형식은 취하고 있지만 우아한 인생 생활 형식, 여유로운 취미-연회나 사냥, 독서 체스게임 혹은 연애와 같은 -를 다루는 것으로 시작했다. Warrior가 Knight로 대체된 것은 기사가 말타고 와서 공주에게 (woo)구애할 때였다. 문학에 있어서 사랑의 갈구는 더욱 품위있어 졌다.
Romance는 충성심과 기독교적 예절과 함께 성모를 집어넣으면서 영적 사랑으로 변화 시키지만 세속적 사랑이 포함된다. 그리고 기사도와 기독교 덕성이 혼합되면서 Romancerk 등장한다.

중세 드라마에 대해 기술하시오.
드라마에는 기적극과 도덕극이 있다. 기적극은 교회에서 발전되었는데 10세기에 예배극에서 발전된것이다. 연극으로 성격의 역사를 알려주고 영국에서 초기 기적극은 Mystere dAdam이다. 원래 기적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도 신의 제사에 많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제의적 연극이 중세 기독교국가에 이어졌고 영국에서도 예배극으로 이어졌다. 종교개혁시에는 정부에 의해 기적극이 억압되었는데 별로 위축되지는 않았다. 종교극 초기에는 성직자들에 의해 수행되었으나 차차 길드에 의해서 수행되었다. 중세 종교극은 중요한 기독교적 내용을 미사나 연중 종교력에 따른 것이다. 예를들어 성탄절이나 수난절, 부활절등 이 있다. 연기는 신부들과 회중들이 참여하고 처음에는 성경에 나오는 단순한 대화가 차츰 예배적 음악적 예술적으로 발전하였다. 종교극은 주로 성직가들이 저자이거나 연기자였다. 영국의 경우 Cornish cycle이 있다. 15세기에 지역에 따라 유포되었던 극에 따라 이름을 붙였는데 대체로 4가지로 나눈다. Chester cycle, Wakefield cycle, The york cycle, N. town cycle이 있다. 중세의 연극무대는 장식 꽃마차에서 했으며 길드가 운영하기 때문에 수당이 지불되었다. Wake field cycle은 Second Shepherd's play를 했는데 성경 이야기를 발랄하게 바꿨다. The York cycle은 Play of Crucifiction을 선보였다. 또한 Chaucer의 방앗간 주인 이야기가 연극을 언급했다. 기적극은 순수한 종교적 목적에서 벗어나 인간사를 이야기하는 수단으로 발전하는데 종교적 목적의 기적극에서 차차 세속극이 발전하게 된다. 예를들어 Absolon은 고지천사를 희화하고 Alysoun에게 구애한다. 이것은 Song of Songs의 내용을 연상케하는 것으로서 성경을 세속적으로 바꾼것이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절정기를 맞게 되면서 드라마는 주로 코메디 세속 드라마에게 영향을 주었다.
도덕극은 15, 16세기에 전성기를 맞게 되는데 주로 선과 악에 의한 한 개인의 운명을 보여준다. 순회연극단에 의해 공연되었는데 주로 큰 규모였다. 예를들어 Castle of Perseverance는 야외에서 공연되었고 35명의 배역이 등장했으며 선과 악이 대결하는 인간의 삶을 극화하였다. 그 외 Everyman Mankind등이 있다. 도덕극은 Marlowe의 Dr.Faustus에도 영향을 주는데 독백적이며 선과 악의 천사, 그리고 최종적인 도덕 등을 소재로 한다.

중세 major 시인들을 논하시오.
William Langland (1330~1386) 은 추정이지만 Piers Plowman을 썼다. 꿈에 관한 시며 두운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결혼한 성직자인 그는 여러번 거대한 작업으로 수정을 가했다. 3~4개 버전의 52개의 원문이 남아있는데 A,B,C와 Z Text라고 알려져 있다. Piers Plowman의 시에서 그의 시적 특징과 사상을 알 수 있다. 일상회화체적이다. 시의 운문체는 세련되지 않고 구조는 갑자기 직선적인 사회 풍자에서 구제의 상징적인 비유로 바뀌는 Gothic 양식이다. Langland는 교회나 사회의 구조나 이상을 개혁하고 싶어하진 않았다. 그가 개혁하고 픈 것은 우리의 마음과 행동이었다. 이 것은 Peasant's Revolt에서 Piers Plowman 시를 외치는 이의 소망이었다. 그의 작품에서 새로운 것은 Gothic의 실존주의이다. 그것은 어지러운 구조와 깊은 관계이다. 신학적이다. 동시대의 초서보다 더 영국적인 이 시는 어려운 작품이지만 그 청중들을 사로 잡는다. 이 시는 복음적이고 예언적이며 신학적이다. 그리고 Vulgate(성서)와 의식서의 라틴어를 발산한다.
John Gower (1330~1408) 은 프랑스어로 1370년에 긴 교훈적 시 Mirrir of Mankind를 지었다. 그의 라틴 시인 Vox Clamantics는 그 시대 사회의 악에 반대해 노래한다. 그의 영시 " A Lover's Confession"은 50개의 원문과 3가지 버전으로 남아있으며 1393년대에 와서 완성된 것이다. Suffolk 과 Kent의 젊은 영주인 Gower는 자신에게 Troilus의 교정을 부탁했던 초서와는 서로 신뢰하는 사이였다. Gower의 이야기 중 몇몇은 초서에 의해 언급된다. ; 초서의 바스의 여장부는 Gower의 Loalthy Bride를 이야기 한다. 그리고 초서의 Man of Low는 Gower의 Constance를 이야기 한다. Gower와 Chaucer 둘다에 의해 언급되는 이야기는 Ovid의 Cynx와 Alcyone이다. 이것은 Alvyone의 포옹장면을 Gower가 묘사한 것이다. 만약 초서가 더 많은 다양성과 힘을 가졌더라면 이 둘은 우아한 시들과 매력적인 이야기 목소리와 부드러운 필체를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Geoffrey Chaucer는 1342년 30000명이 거주하고 Westminster근처 런던 외벽에 있는 Vintry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님들은 포도주 상인이었으나 제프리는 왕의 밑에서 일했는데, 여러직위를 맡았는데, 세관인, 왕의 서기들의 일이었다. 그는 또한 외교관이었는데 왕에관한 일로 프랑스는 종종 가고 스페인은 한번 이탈리아는 2번 갔었다. 그의 이름은 기록에 시인으로써가 아니고서라도 400번 나온다. 그는 런던과 켄트에 살았는데 흑사병, 프랑스 전쟁, 농민 혁명, 리차드 2세에 대한 항소인의 도전, 헨리 4세에의한 리차드의 즉위를 격었다.. 초서의 글은 이러한 어떤것도 내비추지 않고 그의 사생활 또한 그러했다, 그의 어머니는 3번 결혼했고 그는 Philippa와 결혼했는데 그녀는 프라망 기사의 딸이었고 그녀의 여형제는 나중에 Gaunt의 세 번째 아내가 되었다. 제프리의 여형제는 수녀였다. 1400년에 제프리 가죽은 오랜 후에 그의 아들 토마스느 England에서 가장 중요하고 충실한 신하가 되었다. 제프리는 왕의 신하로서의 임무는 그럭저럭했는데, 왕에 의한 다른 소명, 즉 영어시를 쓰는 일에서는 특별히 잘 했다. 그리고 그는 사랑의 백과사전 Roman de la Rosa를 번역하는데 즐겼다.

Chaucer의 작품들을 논하시오.
The Parlement of Fowls 는 Chaucer의 첫 번째 완성작으로 첫 번째는 꿈 두 번째는 꿈에서 깬 이야기이며 그다음작이다. 꿈의 끝이 난해하다. 시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사랑은 책에서 말하는데 당황한 효과를 낸다. 그는 Cicero의 'Scipio의 꿈"을 읽어왔는데 거기서 Africanus는 불사의 영혼이 어떻게 선을 위해 일함으로서 하늘에 도달하였나에 관해 설명한다. 초서는 잠들고 Africanus를 꿈꾼다. 그는 그를 사랑의 낙원으로 보내줬고 그곳은 비너스의 어두운 사제가 정원 밖으로있는곳이다.가금과 새들이 그들의 짝을 선택하는 날은 성발렌타인데이이다. 3마리 고귀한 독수리는 아름다운 여성, formel의 손을 찾는다, 그들은 여성이 자신을 받아주지 않으면 죽을거라고 항의한다. 일반새들은 참을성을 잃고 거위는 "그녀가 그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게 하라"고 말한다. 비둘기는 사랑은 변하는 것이다 고 말하고 부끄러운 듯 얼굴을 붉힌다. 오리와 뻐꾸기는 이런 그의 감정을 조롱하고 고귀한 맹금들은 그것을 변호한다. 여신은 이것들을 중지하고 formel에게 결정하라고 한다. formel은 왕이 의회가 내 놓은 법안을 거절할 때 쓰던 말을 쓴다. 여신은 의회를 해산하고 독수리를 제외한 새들은 그들의 결혼이 채택된다. 시인은 새벽에 소리에 깨어 책을 다시 읽는다 새들의 의회는 철학 ,사랑, 짐승우화, 논쟁,빛, 흥미로은 방식을 가졌다. 초서는 장르와 태도를 섞어놓았다. 그는 사랑에 대한 계몽을 찾아헤메는 책벌레이다. 사랑을 배우는 자는 책이 필요한게 아니라 사랑할 대상이 필요하다. 그 꿈을 다시 재연하면 formel은 그녀의 고귀한 죽지 않을 독수리에게 도전을 한다. 그녀는 그녀가 선택할 때까지 그들을 기다리게 한다. 새들은 사랑이 육체적이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다. 비너스 사제는 우상화된 성적 쾌락으로 뜨겁다. "Scipo의 꿈"에서는 보통 선의 사랑은 영원하다고 말한다. 강한 욕망과 이상화는 피한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은 그다지 합리적인 것이 못된다. 사랑은 혼란함으로 남아있고 사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는 풀 수 없는 혼란함이다. 이러한 복잡하고 신선한 문제 제기로서는 최초의 영문학이다. 음절시로 약강 오보격을 사용하였고 캔터베리대작의 작품이 되기위한 전초단계작품이라 할수 있다.
Troilus and Criseyde는 트로이 포위공격을 설정으로 하고 있다. 1권에서는 트로일러스는 크리세이드와 사랑에 빠진다. 그녀는 그리스로 망명한 선지자 캘러스의 미망인된 딸이다. 2권에서 판다루스는 그의 조카 크리세이드와 트로일루스를 데리고 온다. 3권에서 그들의 사랑은 판다루스 집에서 절정에 달한다.4권에서 트로전은 크리세이드와 사랑에 사로잡힌 안테너와 바꾸는데 동의한다.5에선 크리세이드는 강한 그리스에 홀로 서있어 디오메드의 보호를 받겠다고 고한다. 트로일러스는 그녀가 돌아 올거라고 믿는다,.그리고 그녀가 떠났다는게 증명되었을 때 그는 죽는다. 이 시는 비극적이고 궁정적이다. 특히 여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놔두고 다른 남자와 사랑하는데 잘한것인지 잘못한것이지 애매하게 표현해 해석에 따라 달라지게 되어있다. 소재는 이미 옛날 이탈리아부터 있었던 것이다. 제왕 압운시로 Stenza 형식이며 압운과 ABABBCC형식으로 되어 있다.
The Canterbury Tales는 초오서의 마지막 작품이다. 오늘날 매우 있기 있다. 여관주인은 캔터베리의 토마스 베켓 성인(1170년에 헨리 8세가 보낸 스파이에 의해 그의 성당 제단에서 죽음)의 묘로가는 이틀간의 여정속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이야기 하기 게임을 제안한다. 30명의 순례자들은 각자 가는 길에 2개, 되돌아 오는 길에 2개의 이야기를 하기로 한다. 가장 교훈적이고 재미있는 얘기를 한 사람이 타바드에서 나머지 사람들이 대접하는 저녁을 먹게되는 것이다. 이 게임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순례자들의 얘기는 캔터베리 이야기라고 잘 알려져있다. 순례자들은 인기있는 종류(성인들의 삶, 도덕적 우화, 상스러운 농담, 짐승에 관한 우화, 설교, 참회록)의 24가지 이야기를 한다. 오늘날 가장 자주 읽는 부분은 총 서시와 기사, 방앗간 주인, 바스의 여장부, 상인, 자유농민, 면죄부 파는 사람, 수녀원장 수녀의 이야기이다. 이 보다는 덜 읽는 이야기가 요리사, 지방 행정관, 법률가, 탁발승, 소환리, 학자, 선장, 수녀원장 수녀와 'Sir Thopas'의 이야기이다. 도덕적 이야기들은 경시한다. 순례자들은 좋게 처신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놀리고 괴롭히며 방해하고 싸운다. 면죄부 판매자를 공격하는 주인을 기사가 중지시킨다. 몇몇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초서는 두 개의 얘기를 하는데 왜냐하면 주인이 그의 첫 번째 얘기를 멈추게 했기 때문이다. 기사는 수도사가 그의 비극의 13번재를 끝내는 것을 막았다. The Canterbury Tales는 사회적 비판요소가 스며들고 유머가 넘친다. 인간사상에 있어서 다양함을 수용한다. 순례자들을 통한 행동과 이야기들은 중세 영국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수 있다. 또한 Chaucer의 등장을 통해 한마디 던지는 말속에는 그 사회인물의 비판의식을 아이러니에 담겨있다. 풍자는 아니다. 전체적인 상황은 기사이야기를 통해 기사도 사랑을 이야기 하며 이에 Miller가 방앗간 주인 이야기를 통해 바람피는 이야기를 서술하는데 이는 기사이야기와 연관서응ㄹ 가지며 기사도 사랑비판과 희화를 한다. 그리고 지방행정관이 방앗간 주인 이야기의 주인공과 자기 이름과 비슷에 이에 Miller를 주인공으로 바람피는 이야기를 했으며 요리사는 몸을 파는 이야기 까지 치닫는다. 초서는 권위를 조롱하는 작가였다. 그 자신이 말하는 토파스 경이나 멜리비는 저녁 대접을 받지 못햇을 것이다. 토파스 경은 인기있는 끝의 운을 맟추던 로맨스의 패러디로 어리석은 관례와 공허한 문장들, 엉터리 운으로 가득하다. 주인은 요지를 놓치면서 그의 운 맞추기가 똥만큼의 가치도 없다며 그의 얘기를 끊어버린다. 그러자 초서는 멜리비우스와 프로번스에 관한 장황한 도덕적 우화를 얘기한다. 꼭두각시인 주인에 의해 중단된 작가는 많은 문장으로 지혜로 가는 길을 보여준다. 초서는 벌새같은 속도로 다른 장소로 옮긴다. 총서시의 상세한 부분은 사회적 사실주의로까지 이어지지는 않는다. 고정된 도덕적 관점이 없다. 초서의 장르와 어조가 고딕으로 전환된 것은 다양한 관점을 통한 그의 삶, 육체적, 사회적, 도덕적, 형이상학적 개념으로 따라진다. 그의 마지막 참회가 보여주듯이 초서의 인간애는 신학적인 양상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 중세의 사회적 특징과 관련하여 중세문학의 특징들을 설명하시오.
고대시의 특징이 애가의 슬픔이라면 중세시대는 서정시와 드라마가 있다. 노르만 족의 윌리엄이 1066년에 영국을 정복한 뒤 문학작품의 수단이 영어에서 새로운 통치자의 언어인 불어로 대체됐다. 300년동안 궁중과 법전의 공식언어가 되었다. 노르만족은 노르만식의 불어를 썼다. 영국의 노르만불어는 Anglo-Norman으로 불렸다. 1076년까지 모든 주교들은 노르만인이었다. 이는 Anglo Saxon 족이 출세를 위해 French를 사용하면서 더욱 가속화 되었다. 고전시의 경우 사라졌고 다른 형태로 부활하는데 방언이 심화되었다. 그 이유는 문어의 기준이 없었고 이에 관슴대로 번역이 되었다. 영어가 리처드2세 재임기간중 불어와 함께 완전한 문학적 동질성을 얻었지만 영어의 문어표준이 없었다. 그 재임기간동안 위대한 작가들은 Geoffrey Chaucer, William Langland, "Sir Gawain the Green Knight"의 작가 인데 세 가지 다른 형식의 영어로 작품을 썼다. 또한 불어 유입과 방언 혼합으로 고대에서 중세언어로의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영어가 현대화 되면서 굴절어가 사라지고 전치사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관사를 많이 사용하였다. 어순이 바뀌었으며 악센트와 문법, 어휘가 고대와는 달라지게 되었다. 영국 시에서 불어의 사용은 귀족 계급이 라틴어와 불어를 즐겨 사용하였음에 기인한다. Norman 왕국이 London에 수도를 정함으로써 방언문제가 해결되었고 영어 회복되었고 또한 1346년 Battle of Crecy 로 민족의식이 발달했으며 자기 민족 언어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었다. Chaucer는 고전 유명한 라틴어 작가들 반열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자신이 들어가고 싶어하는데 이를 통해 문학의 자의식이 있음을 보여준다.
중세는 교황의 영적 권위가 커져 왕보다 지위가 높거나 대등함을 보여줬다. 십자군 원정으로 동방의론과 세속욕심이 겹치면서 교회가 타락하는데 이에 탁발승이 등장하면서 교회개혁을 시도한다. 탁발승 특징은 대학 설립에 있다. 그리고 서민중 수공업자가 등장하는데 크게 돈을 벌어 소수가 자유인이 되었고 이들이 모여서 길들를 형성하여 중산층이 탄생하였다. 이들은 권력을 가지려 하였고 의회를 장악하였으며 근대의 출발점이 되었다. 중세의 특징으로 사상적인 면에서 연역법이 있는데 이는 권위적이고 자기생각보다 교황과 성경중심에서 근원이 된다. 이러한 것은 중세사상 중심이며 종교문학 발달과 함께 종교적시, 대학발달, 산문문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제도로는 봉건제가 있는데 이는 기사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중세는 기사문학이 등장하게 되고 기사는 신앙을 수호하고 영웅화 된다. 여기에 여인의 소재를 삽입하면서 중세는 기사에 대한 이야기 시대가 된다. 1300년대 백년전쟁을 통해 사회계급이 변동하고 기사계급이 몰락하였으며 후반에 흑사병으로 유럽 1/3이 사망하자 지주들이 노동력 부족과 토지제도 변화로 계층 유동성이 생겼으며 이는 근세로 넘어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1476년 인쇄술 도입으로 인해 대량 복사와 정확성이 생겼다.

불펌 하지 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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