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7일 화요일

신 고전주의와 르네상스 비교

신 고전주의와 르네상스 비교

영국의 18세기는 근대적 시민사회가 성립된 시대로, 이성과 산문의 시대 또는 신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시대에는 17세기의 종교적인 정열과 대체되어 인간의 이성 그 자체가 사회를 규제하였다. 합리주의적이고 현실주의적인 시대풍조는 종교에 있어서도 신을 오히려 합리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이신론'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로크 이래의 영국의 경험철학도 더욱 번창하였다. 뉴튼의 왕립협회(1660 창립)로 이어지는 18세기는 또한 이성의 시대와 걸맞는 근대과학의 세기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 시대에는 과학적, 합리적 정신을 중요시하는 풍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현실적인 인간생활을 다루는 산문문학에 관심이 많이 기울어져 시보다는 산문이 더 융성하였다. 그러나 18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사상이 영국의 사상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인간의 개성존중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출발하였고 이 신사상이 문학에도 반영되어 감정이 주가 되는 낭만주의가 출현하게 되었다. 즉 18세기 후반기는 장차 다가올 19세기의 신사상이 싹튼 시대였다.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는 puritanism의 적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으로 위치해 있다. puritan은 본질적으로 르네상스와 대립되었다. 그러므로 그것은 르네상스와 신 고전주의 기간의 일상 속에서 많은 것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신 고전주의는 르네상스 전통의 계승에서 많은 방법이 있었다. 그것은 두 기간들에 같은 세속적 기초와 고대성에 대한 찬양과 지적 호기심, 창의성, 무신론을 기초로 한다. 마키아벨리 또는 헨리8세의 개인주의 속에는 위대한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데카르트의 특성인 독립성이 보여지며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는 아마도 고전주의 시대의 연관된 생각의 모든 것들이 기초하고 있다. 현대 귀납법의 발견자 베이컨을 통해 17세기의 전체 과학 유행 뒤에 서있었고 1662년 Royal Society가 건립되었으며 여전히 많은 선택과 탐구가 현대 시대의 과학과 연관되어있다. 르네상스는 천재성과 기교가 많은 재주를 시 속에서 찬양하고 있다. 신고전주의 시 형식의 완벽성을 추구했다. 르네상스는 인간성의 활동과 살아있음에 관심이 있었고 특히 일상생활에 관심이 있었다. 심지어 하층민까지도 봤다. 신 고전주의 시대에는 비록 객관적이기보다 추상적이었지만 평범한 삶의 관찰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르네상스와 신 고전주의 세계의 서로 다른점은 동등하게 두드러진다. 르네상스는 열정적 확장의 시대이며 지식과 지리학적 수평이 점점 커지면서 신 고전주의 시대는 강렬한 집중의 시대이며 인간은 새로운 지식과 함께 질서의 종류를 얻는다. 즉 규칙을 즁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은 몇몇의 엄격함과 동의한 법들로의 기계적 적용으로 모든 범위에 이 기간에 압도한다. 처음이자 마지막시기까지 있는 John Dryden부터 Samuel Johnson까지 거만한 천부적 천재성과 문학적 다양성의 분별력있는 조정을 찾는 시대의 최상의 마음의 매우 확고한 투쟁이 있다. 실제로 신고전주의는 Ben Johnson같은 작가의 연습과 이론속에 르네상스의 뿌리를 박고 있다. 그리고 만약 신 고전주의 기간의 작가들이 르네상스의 자발적 서정의 시성함을 보여준다. 그것은 기억되어 지며 같은 때 그들은 심오하고 정제된 서술의 문학을 다룬다.
관습에 대한 존중은 신 고전 주의 기간의 특성 같이 매우 종종 인용된다. 그러나 만약 관습이라는 단어가 매우 신중하게 이용된다면 이 관습은 설득력이 있을 뿐만아니라 사상을 유지시킨다. Restoration 과 Augustan 시대 동안의 사회의 장식머리와 가발 패션은 에티켓과 좋은 양육의 주요 중심인 그의 아들에게 보내는 Chesterfiled의 편지 그리고 판에 박힌 도시생활의 모습을 Pope의 Rape of The Rock은 훌륭한 묘사를 보여주었으며 Gay의 Trivia 또는 Matthew Prior의 사회적 시에서의 그들의 방법은 충분히 관습의 표시를 구분해준다. 그러나 그들은 근본적인 것은 아니었다. 신 고전주의 기간의 실제 등장인물은 문학과 예술의 천성에서 찾을수 있다. 여기 관습은 르네상스의 거대한 충격의 결과와 같이 거의 임의적이며 우선적이다. 르네상스는 그리스 철학자와 아리스토텔레스학파의 천재성을 찬양하였다. 그리고 Poetics는 동시대 사람들을 위한 경쟁자 없이 문학적 기준위치의 권위가 있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질서의 필요성이 유래되었고 드라마에서 사건이 하루 이상으로 넘어가서는 안되는 시간의 합일, 오직 지역이 하나의 장소에서 장면을 명하는 장소의 합일 그리고 무엇보다도 매주 중요한 행동의 합일이 있는 이는 전체적으로 재미있거나 우울해야하고 오직 하나의 줄거리로만 구성된다. 이러한 합일체들은 문학ㅇ서 고전적인 법칙의 좋은 예를 요구한다. 영국 작가들은 전체적인 이러한 연합체들을 프랑스 작가보다 덜 주의를 기울였으나 행동의 합일만큼은 따랐다. 그러나 매우 중요한것은 몇몇의 고전주의 비판의 단일 법칙이 고전적 전통의 거대한 무게를 통한 문학내에서 영혼의 정제의 창조가 있었으며 비판적 센스가 날카로웠고 지능적이고 고상한 목적을 두었으며 장엄하며 절제된 사랑과 중용을 찾음이 Pope의 표현에 그의 지령에 매우 감탄한 표현을 했다.
이간튼 특성들의 신고전주의 기간에 모방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Dryden과 함께 엄격하게 신고전주의는 끝났으며 보조 형식들의 천박하고 세련되지 못한 형태들이 있는 기간의 특징들의 습성의 경향은 기억되어져야만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은 Anne여왕의 기간에 의한 쇠퇴와 고전주의 모델들의 모방에 대해 Swift와 Johnson같은 Common sense의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비난을 당했다. 호머와 베르길을 찾는 열성적 고전주의자들은 Pope의 Essay on Man 같은 걸작 뿐아니라 삼류시인의 시를 따를려 했다. 그리스 드라마 작가들 또는 라틴 시인 Horace 속의 위엄과 예절의 감각을 널리알려진 단어와 우아한 구를 위한 사랑의 시대의 문학에 주었다. 이러한 풍조는 Johnson의 의견에 요약되어 졌으며 시의 일에서 구체적인것 보다 일반적으로 드러나는 것를 하였었다. 신 고전주의 시적 스타일의 특성은 동등한 일반적 명사의 제한적 사실에 근거한 힘들과 혼함된 형용사와 혼자 집중된 단어의 장소에서 행하는 명사를 애매한거보다 형용사를 이용하였다. 형용어구라고 메너리즘에서 잘알려진 이것은 물고기를 제느러미 족송, 총을 맞추는 튜브 그리고 새들을 깃털이 있는 띠 같이 회상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심지어 구별과 기호와 함께 이용되어 졌을때 이러한 완곡한 표현은 혼동할 우려가 없는 특별한과 강한인상을 받을수 있다. 그러므로 이우에 귀위는 유창하고 섬세함이 없이 성취할수 없으며 신 고전주의 시들은 시 형태 주변부가 격조높고 깔끔하며 영웅시 또는 2행 짝짓기 형태의 호의를 뒷받침했다. 이러한 짝짓기는 양강오보격 시의 두개의 운행들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구의 2번째행이 완벽하게 생각되어 진다. 여기서 부터는 폐쇄적 대구라고 표형한다. 물론 약강오보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초오서는 14세기 동안데 The Centerbury Tales에서 그것을 사용하였다. 그들은 17세기 그들의 모방자들과 Ben Johnson같은 엘리자베스 시들에 대해서 사용되어졌다. John Denham의 풍경시 Cooper's hill과 Edmund Waller의 1645의 그의 시들 이둘다형식의 이용이 현저하며 평판이 매우 좋게 다루어 졌다. 모든 이 시들의 이행 대구들은 생각의 완벽성이 팔수적이지 못하나 Denham 과 Waller의 닫힌 대구의 비율이 명확히 증가햇다. Dryden과 Otway의 영웅극이 나타난 후에 영웅 대구라는 이름이 나타났다. 이때는 일반적으로 대구가 닫혔으며 프랑스 신고전주의 작가들의 전통에 따랐으며 그 사이에 문학 대가 Boileau는 그의 L'Art Poetique 그리고 Pope의 Essay on Criticism이 있다. 둘다 Horace의 Ars Poetica같은 작업을 했으며 둘다 완벽하게 신고전주의 문학의 표준들을 더했으며 시 고전주의 기간에 모든 학생들에의한 의견을 받았다.
영웅 대구는 두 번째 행의 끝부분에 날카롭게 닫혀있으며 시대의 풍자하는 사람들의 흥미로운 시적 장치였다. 그것은 대칭과 균형을 위해 그들의 편애에 만족했었다. 그것은 비판적 통찰력 표현을 위한 효과적 기계의 조건부이다. 그것은 끝임없이 시적 다양성에 작업을 했다. 영욱 대구는 빨리 읽을 수 있도록 발명했지만 몇몇의 독자들은 그것들을 음성과 감각의 미묘한 혼합으로 충분히 감각적이며 충분히 빨리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지배적 리듬이 반하여 엄청나게 다양한 두운과 모음운율과 균형, 대조, 정지, 앞으로의 움직임이 측정된다. 영웅 대구는 ㅇ기적으로 Dryden 시에서 Johnson 시까지 유기적으로 가는실로 엮여져 시도되었다. 19세기까지와서는 로마적 율동이 일어나는 것과 함께 그것은 지배적인 무운시를 낳는다.
대칭과 균형과 우아함과 17세기 중반기동안의 충분한 확립에 대한 요구같은 기준들에서 그들은 18세기 처음부터 끝까지 문학 뿐만아니라 음악, 건축 같이 전부다 성취의 층적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기준이치가 있었는데 독창성이 없고 아마 중요하지 않은 형태들 사이는 제외한 기계적 모방을 하지 않아야하지만 비공식적인 판단과 관습이었다. Alexander Pope는 문학과 비판의 실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다루었다.
이것의 모든 형태를 통해 예를들어 Horace의 황금 종용같은 확실히 모든 거대한 작품의 여분과 조금 배분으로 고대인들의 문을 통해 명백하게 공헌한다. 그러므로 Aristophanes, Persius 도는 Juvenal의 손에서 삶의 분석과 아테네인 또는 로마인의 세련된 도시 삶을 특히 공격적으로 사회의 비판적 영혼의 제공의 표명이었다. 이겄은 또한 신 고전주의 시의 시도였으며 종종 The Rape of the Lock같이 훌륭한 성공을 했다. 실제로 삶의 비판은 그 시대 작가의 거대한 영감을 주었다.
물론 비판적 대토같이 이성의 규제하는 손 아래의 감정의 억제는 포함된다. 그리고 데카르트의 진술로 다시 되돌아 간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그는 훌륭하다. 왜냐하면 그는 합리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의 연속적 존재의 의존성의 자기일관된 특생을 보인다. 한번 데카르트 합파의 교의에 동의하면 매우 놓은 신 고전주의 기간의 작가들ㅇ과 매우 많이 확장되며 그들의 18세기 그들의 후계자들은 시와 산문 둘다 비판적 진술의 문학의 최고 재능으로 발전 시겼다.
그것은 공평하게 말해서 이 기간 작가들은 변덕과 유별난 것에 조심했다. 그리고 논리적 혼란으로 통제가 안되는 감정을 이끌수 있으며 그들은 문맥을벗어나 반복과 동의로 계속해서 오해시킨다고 Matthew Arnold의 유명한 진술을 했으며 Dryden과 Pope는 산문 시대를 열었다. 이 시대의 저널리스트이자 일기작가, 수필가, 소설가의 작가로써 유연하고 직접적이며 훌륭하게 인상을 줬다. 그러나 시는 더욱더 강렬했다. 서정적 충동이 감소했으나 시인은 그시대의 지적인 조류를 주었으며 18세기 시인들은 실제로 모든 시들이 그랬다.
게다가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의 인용문은 다른 거대한 17세기 철학가로서 대체되었다. John Locke는 그의 수필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을 설교했는데 진리를 찾는 것이었다. 생각의 묵상을 그들 안에서 찾는다. 이성으로써.. 문학 채널들의 변화를 주었으며 리얼리즘 이후 또는 곧 다가올 생각들의 묵상은 그들과 같았다. 그래서 그것은 신고전 주의 작가들과 함께 있음직하거나 있을 법함의 영역 저 너머로 의 그들의 상상력을 결코 이끌지 않았다. 심지어 업적이 가미된 Swift의 Gulliver 여행기의 성과 같은 것도 진리의 공기가 냉정하게 내쉬었으며 우주의 반 악마 보호로 그것을 열정적으로 완벽하게 덮어 쎄었다. 이 같은 리얼리즘 분위기는 심화되었는데 작가들은 런던의 일상생활의 냄새와 시각을 우리에게 주었으며 첫 의식으로써.. 이 같은것은 Samuel Pepys의 일기에 있다. 공들였고 풍부한 작업을 Daniel Defoe가 했으며 충실하고 진실됨이 Fielding 또는 Smollett의 소설에 있다. 그리고 반짝이는 Pope의 운율과 Swift 의 거친표현, 또는 Hogarth의 치명적 인물묘사가 화보에 있다.
그러므로 신고전주의 문학에 의해서 감성은 떠났으며 합리적인 사실주의와의 결합이 되었다. 기질적으로 그것은 막대한 보수성이었다. 어떤 것이든지 간에 정치적 영국에서의 정부 당파의 중심은 간단 명료하게 생각하는 사람인 Tories 였다. 그들은 종교적 전망은 핵심 속에 적절한 사례가 있다. 1688년 혁명에서 정착되어졌는데 사람들은 Puritan 신조 또는 영국의 교회의 안정적 승인이 조직이 숨겨져 있으나 신은 인격적이다는 사실적 믿음은 실제로는 매우 크지 않았다. 부분적으로그들은 소름끼질정도로 종교에 열정적이었다. Enthusiasm에 대한 질책은 신념에 열광적이고, 감정적이며 어리석은 형태를 지칭한다. 그러므로 모든 것은 지배하는 원리 창조는 비인간적인 믿음을 그들이 이성주의적 확신으로인해 그 그룹을 작동시킨다. 이러한 원리는 그들이 신이라는 이름을 주지만 매우 정확하게는 자연법의 기원자이다. 이러한 믿으에 따르면 이신론이라 불리며 인류는 전지전능한 의인화되지않은 신이 창조를 했지만 자연법들은 창시했다. 이 세계의 신의 얼굴은 인류를 포함하며 완벽하게 무능력하며 신이 선하고 신이 훌륭하고 신이 자연속의 수많은 것들은 실제화하였음에 동의할수 있으며 실제로 모든 것을 포함한것이며 더 이상의 신성함은 가능하지않으며 그이하의 신성은 똑같이 생각할 수가 없다. 대부분 열렬한 신고전주의자 철학자 즉 독일인 Gottfried Leibnitz는 모든 가능한 세상들의 최상은 이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것은 몇몇의 특이하게 Honathan Swift와 프랑스인 Voltaire는 Leibnitz 이론과 함께 맹렬히 동의하지는 않았지만 신고전주의자 사상가들은 Leibnitz 이론에 호의적인것이 일반적인 의견이었으며 유명한 조재하는 모든 것에 선하다는 Pope의 Essay on Man은 이 이론의 지지를 사용했으며 그 문맥은 사용하였다. 이 철학자의 증명은 낭만주의 운동의 매우 감정적인 시대에는 부적합하지만 18세기 일반적인 교육적인 부분에서 수용함을 찾을 수 있다.
몇몇의 혁명들의 말기 18세기 문학의 혁명이 발생했다. 1740에서 1780년 사이에 영국의 신고전주의가 시들하게 시들하게 죽음으로 사라져버리고 반면에 낭만주의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었다.
짧게는 신고전주의 작품들의 특징적인 표현이 왕정복고의 중요한 희극 또는 Dryden, Swift 또는 Pope 같이 문학의 중요한 주제와 그것의 형태 둘따 신고전주의 시대에 우세 했던 기준들에 대한 반동이 시작됨을 볼수있다. 반동의 영향은 매우 심각하게 중요한 주제다. 고전주의자들이 도시의 삶을 모든 나라의 삶은 언급했다면 대부분 말하지만 미약하고 인위적이며 Scotsman Fames Thomson는 The Season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외부에서 장엄한 표현양상을 시도한다. Thomson의 신 고전주의 기준을 파괴하여 연약하게 하였다. 그는 많은 신고전주의 진부한 표현에 도움을 받았고 그는 도덕적 설교를 썼으나 그의 영혼은 자연의 여신속의 영혼의 영감을 인간에게서 탐색하였으며 뿐만아니라 도시를 가두지 않았으며 기쁨과 찬양의 들판속을 거닐게 할수 있었다. Thomson의 다른 중요한 공헌은 The Castle of Indolence인데 만인 중에 매우 유명한 Spenser의 상상력과 관능성을 모방 했다.
이 관능성 경향은 시적으로 직접적인 오감으로 요구를 했으며 William Collins의 아름다운 Ode to Evening에서의 상냥한 표현과 자연의 한켠에서의 소방성과 해질녘에서 숲속의 장면에 의해 넘실대는 분위기를 전위시킴 같은 깊은 작업을 한다.
1740년과 1750년 동안에 최후의 집과 피가 넘치는 무덤과 피할수 없는 끝과 죽음에 대한 생각같은 자연성 속은 우울함의 숭배속에서 구슬프게 성장하며 양산되었다. 우울함의 기질은 매우 자주 분위기가 낭만적 상상에 의해 즐겁게 하며 Collins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어둡고 Edward Young의 Night Thoughts와 Gray의 Elegy Written in a Country Chruchyard같은 작품들이 시대속에서 묘지파 시들의 특생속에 고상함이 있다. 그것은 The Grave by Robert Blair에서 섬뜩하게 와닿는다. 냉혹한 자연과 우울함이 손을 잡고 걸어온다. 동시간대에 다른 예찬이 나타나는데 문학에서 초자연적인 모습이다. 그것은 소설에서부터 Coleridge의 시대까지 제약을 받는다.
Thomson의 Castle of Indolence는 신비한 매력의 장밋빛 색채 속의 과거의 옷과 그리스 로마보다 다른 과거의 실제나 상상력 어느 하나에서 영광을 위해 낭만적 마음을 다가가는 또다른 경향으로 삽화되었다. 특히 만약 추가적으로 원시성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것이든 오래된것은 감정과 상상력을 표현하려고 온다. 뿐만 아니라 Spenser와 Milton은 제한적이지만 거기에는 또한 흥미의 새로운 관심이 인기 있는 서정시와 중세 낭만 속에 있으며 우선적으로 사제 Thomas percy의 가락 Relique of Ancient English Poerty 에 의해 모음집이 만들어진다. Thomas Warton, 그의 형제 Joseph, 사제 Richard Hurd, Thomas Tyrwhitt 같이 다른 골동품 수집가들은 중세의 시와 기사도 로맨스의 연구에 의해 더 나아가는 연구의 기초를 세웠으며 감상와 모방과 매우많이 Dryden과 함께 시작하는 18세기 영국 문학시의 빛을 벙어던졌다. 로맨스와 서정시의 모방자 가운데 득별한 2명의 이름을 언급하면 James Macpherson 과 Thomas Chatterton이 있다. 1760년에 Maperson은 수용적 세계를 그의 Fragments of Ancient Poetry Collected in the Highlands of Scotland 와 함께 뒤를 이어 그의 성공적 두 개의 서사시인 Fingal 과 Temora 가 있다. 그는 3세기 Gaelic 시인 이름 Ossian 에 속한 것으로 하며 그는 그가 Gaelic 또는 Erse 언어의 번역을 그 사람 인 것 처럼 한다. 대단한 녀석이라 불리는 Chatterton은 Macpherson보다 더 많은 재능을 가졌는데 서정시와 로맨스 모음집은 놀라울정도의 출판을 했는데 그는 Thomas Rowley라 불리는 15세기 Bristol 수도사 처럼한다. London에 강한 이상을 남겨주지 못한 Chatterton은 17세의 나이로 자살한다. Macpherson과 Chatterton은 문학적 사기꾼이었지만 그들을 가볍게 치부할 수는 없다. 심지어 그들의 날조는 과거에 대한 회기로써 낭만주의 대표의 중요한 증거로 포함된다.
18세기 영국 문학에서 중요한 주제인 낭만주의의 또다른 발현은 개인적 평민적 특징의 인간에 대한 표현이다. 이러한 인도주의 흥미는 Olver Goldsmith의 The Deserted Village에 있는 감성적 목가적 분위기이다. 그러나 George Crabbe는 진지하고 사실적이며 그의 영웅 대구들과 형식구들은 신 고전주의의 최후 전초기지로 보여지며 소박한 삶에 대한 흥미는 깊고 강렬한 낭만성이 있다. Burn의 시들고 Cowper의 The Task와 특히 Blake의 노래들에서 많이 같은 인본주의 영혼을 찾을수 있다. 이 같이 골동품 수집연구의 경우 소설속에서 표현하는 시대의 인본주의 문학의 진실된 구성이 있다.

불펌 금지~~ 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