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한 비교
1660년대 왕정보고에서 1700년 John Dryden 사망이후 상실의 시대로써 1745년 스위프트사망 그리고 Samuel Johnson 의 사망까지 신고전주의의 시대배경은 찰스 1세의 처형과 더불어 시작된 청교도들의 공화정부가 끝나고 1660년, 찰스 2세에 의해서 왕정이 회복되어 궁정중심의 정치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귀족 중심의 사회가 번창하고, 풍속이 화려해졌다. 특히 이 시기에는 외설적이었다. 이어서 1688년의 명예혁명과 동시에 민주정치가 시작되었고 영국사회는 중산계층 중심이 되었다. 즉 정부에서 의회로 권력이 이동되었음을 알수 있다. 또한 양당 체제가 생기게된다. 이는 당에 따라 운명이 좌우되는 모습을 띄며 이는 서로의 당파끼리 뭉치는 역할을 하며 서로 소문을 이야기하거나 주장하고 토론하는 공간이 생기게 된다. 이는 잡지 최초의 출발점을 보여준다. 이는 신고전주의 시대의 문학 특징 중 하나로써 은 저널리즘의 확립이었으며 리얼리즘을 기조로 한 근대소설이 태두 되었다. 이는 저널리스트들을 중심으로 한 산문문학의 발달이 있게 된 것이다.문학에 있어서는 프랑스 문학의 영향도 있고, 도회취미도 선호되었으며 고전주의로 흘러갔다. 왕립협회의 창립이 시사하는 것처럼 이성존중의 경향이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문학에서는 이성을 존중하고 기지와 풍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즉 중산층의 문학이 대두됨과 동시에 귀족문학은 종언을 고하게 된 시기인 것이다.
영국의 18세기는 근대적 시민사회가 성립된 시대로, 이성과 산문의 시대 또는 신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대중문학을 대상으로 문학을 집필한 시대이기도 하다. 이 시대에는 17세기의 종교적인 정열과 대체되어 인간의 이성 그 자체가 사회를 규제하였다. 합리주의적이고 현실주의적인 시대풍조는 종교에 있어서도 신을 오히려 합리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이신론'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로크 이래의 영국의 경험철학도 더욱 번창하였다. 로크의 철학은 사물의 파악하면서 분별력을 가진 의식을 나타낸다. 18세기는 또한 이성의 시대와 걸맞는 근대과학의 세기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 시대에는 과학적, 합리적 정신을 중요시하는 풍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현실적인 인간생활을 다루는 산문문학에 관심이 많이 기울어져 시보다는 산문이 더 융성하였다. 그러나 18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사상이 영국의 사상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인간의 개성존중이라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난다.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의 특징은 세속적이며 개인주의적이고 과학을 중시하였으며 시의 형식을 중요시했고 객관적 묘사를 했다. 그들은 르네상스시대처럼 인간을 탐구했다. puritanism의 사상과는 반대되는 역사적, 철학적으로 위치해 있다. puritan은 본질적으로 르네상스와 대립되었다. 그러므로 르네상스와 신 고전주의의 비슷함은 일상 속에서 많은 것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신 고전주의는 르네상스 전통의 계승의 비슷한 점이다. 그것은 두 기간들에서 같은 세속적 기초와 고대성에 대한 찬양과 지적 호기심, 창의성, 무신론을 기초로 한다. 마키아벨리 또는 헨리8세의 개인주의 속에는 위대한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데카르트의 특성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독립성이 존재하는데 이는 신 고전주의 시대의 연관된 생각의 모든 것들이 기초하고 있다. 현대 귀납법의 발견자 베이컨을 통해 17세기의 전체 과학 유행에 뒷받침했다. 귀납법은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을 비교 비판을 하는 사실주의 성향을 띄었다. 사물을 실재보고 추론한다. 1662년 Royal Society가 건립되었으며 여전히 많은 선택과 탐구가 현대 시대의 과학과 연관되어있다. 그리고 신고전주의 사상은 시형식을 추구했다. 르네상스 처럼 천재성과 기교가 많은 재주를 시 속에서 찬양하고 있다. 신고전주의 시 형식의 완벽성을 추구했다. 르네상스는 인간성의 활동과 살아있음에 관심이 있었고 특히 일상생활에 관심이 있었다. 심지어 하층민까지도 봤다. 신 고전주의 시대에는 비록 객관적이기보다 추상적이었지만 평범한 삶의 관찰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르네상스와 신 고전주의 세계의 서로 다른점은 르네상스는 열정적 확장의 시대이며 지식과 지리학적 수평이 점점 커지면서 신 고전주의 시대는 강렬한 집중의 시대이며 인간은 새로운 지식과 함께 질서의 종류를 얻는다. 즉 규칙을 중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은 몇몇의 엄격함과 동의한 법들로의 기계적 적용으로 모든 범위에 이 기간에 압도한다. 처음이자 마지막시기까지 있는 John Dryden부터 Samuel Johnson까지 거만한 천부적 천재성과 문학적 다양성의 분별력있는 조정을 찾는 시대의 최상의 마음의 매우 확고한 투쟁이 있다. 실제로 신고전주의는 Ben Johnson같은 작가의 연습과 이론속에 르네상스의 뿌리를 박고 있다. 그리고 만약 신 고전주의 기간의 작가들이 르네상스의 자발적 서정의 시성함을 보여준다. 그것은 기억되어 지며 같은 때 그들은 심오하고 정제된 서술의 문학을 다룬다.
신고전주의시대에서는 내적확장이아니라 외적 집중화를 한다. 질서를 따르기보다 조정을하는 것이다. 관습에 대한 존중은 신 고전 주의 기간의 특성 같이 매우 종종 인용된다. 그러나 만약 관습이라는 단어가 매우 신중하게 이용된다면 이 관습은 설득력이 있을 뿐만아니라 사상을 유지시킨다. Restoration 과 Augustan 시대 동안 에티켓과 좋은 양육의 주요 중심인 그의 아들에게 보내는 Chesterfiled의 편지 그리고 판에 박힌 도시생활의 모습을 Pope의 Rape of The Rock은 훌륭한 묘사를 보여주었으며 Gay의 Trivia 또는 Matthew Prior의 사회적 시에서의 그들의 방법은 충분히 관습의 표시를 구분해준다. 그러나 그들은 근본적인 것은 아니었다. 신 고전주의 기간의 실제 등장인물은 문학과 예술의 천성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 관습은 르네상스의 거대한 충격의 결과와 같이 거의 임의적이며 우선적이다. 전통을 따름으로써 고상한 목적과 위엄과 중용을 중시했는데 그리스 철학자와 아리스토텔레스학파의 천재성을 찬양하였는으며 그리고 그 시인들은 동시대 사람들을 위한 경쟁자 없이 문학적 기준위치의 권위가 있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질서의 필요성이 유래되었고 드라마에서 사건이 하루 이상으로 넘어가서는 안 되는 시간의 합일, 오직 지역이 하나의 장소에서 장면을 명하는 장소의 합일 그리고 무엇보다도 매주 중요한 행동의 합일이 있는 이는 전체적으로 재미있거나 우울해야하고 오직 하나의 줄거리로만 구성된다. 이러한 합일체들은 문학에서 고전적인 법칙의 좋은 예를 요구한다. 영국 작가들은 전체적인 이러한 연합체들을 프랑스 작가보다 덜 주의를 기울였으나 행동의 합일만큼은 따랐다. 그러나 매우 중요한것은 몇몇의 고전주의 비판의 단일 법칙이 고전적 전통의 거대한 무게를 통한 문학 내에서 영혼의 정제의 창조가 있었으며 비판적 센스가 날카로웠고 지능적이고 고상한 목적을 두었으며 장엄하며 절제된 사랑과 중용을 찾음이 Pope의 표현에 있다.
이 같은 특성들은 신고전주의 기간에 모방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Dryden과 함께 엄격하게 신고전주의는 끝났으며 보조 형식들의 천박하고 세련되지 못한 형태들이 있는 기간의 특징들의 습성의 경향은 기억되어져야 만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은 Anne여왕의 기간에 의한 쇠퇴와 고전주의 모델들의 모방에 대해 Swift와 Johnson같은 Common sense의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비난을 당했다. 호머와 베르길을 찾는 열성적 고전주의자들은 Pope의 Essay on Man 같은 걸작 뿐아니라 삼류시인의 시를 따를려 했다. 그리스 드라마 작가들 또는 라틴 시인 Horace 속의 위엄과 예절의 감각을 널리알려진 단어와 우아한 구를 위한 사랑의 시대의 문학에 주었다. 이러한 풍조는 Johnson의 의견에 요약되어 졌으며 시의 작업에서 구체적인 것 보다 일반적으로 드러나는 것를 하였었다. 신 고전주의 시적 스타일의 특성은 동등한 일반적 명사의 제한적 사실에 근거한 힘들과 혼함된 형용사와 한곳에 집중된 단어의 장소에서 명사를 애매한거보다 형용사를 이용하였다. 형용어구라고 메너리즘에서 잘알려진 이것은 물고기를 제느러미 족속, 총을 맞추는 튜브 그리고 새들을 깃털이 있는 띠 같이 회상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심지어 구별과 기호와 함께 이용되어 졌을 때 이러한 완곡한 표현은 혼동할 우려가 없는 특별한과 강한인상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유창하고 섬세함이 없이 성취할수 없으며 신 고전주의 시들은 시 형태 주변부가 격조높고 깔끔하며 영웅시 또는 2행 대구 형태의 호의를 뒷받침했다. 이러한 대구는 양강오보격 시의 두개의 운행들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구의 2번째행이 완벽하게 표현된다. 여기서 부터는 폐쇄적 대구라고 표현한다. 물론 약강오보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초오서는 14세기 동안데 The Centerbury Tales에서 그것을 사용하였다. 그들은 17세기 그들의 모방자들과 Ben Johnson같은 엘리자베스 시들에 대해서 사용되어졌다. John Denham의 풍경시 Cooper's hill과 Edmund Waller 둘다 형식의 이용이 현저하며 평판이 매우 좋게 다루어 졌다. 모든 이 시들의 이행 대구들은 생각의 완벽성이 팔수적이지 못하나 Denham 과 Waller의 닫힌 대구의 비율이 명확히 증가했다. Dryden과 Otway의 영웅극이 나타난 후에 영웅 대구라는 이름이 나타났다. 이때는 일반적으로 대구가 닫혔으며 프랑스 신고전주의 작가들의 전통에 따랐으며 그 사이에 문학 대가 Boileau는 그의 L'Art Poetique 그리고 Pope의 Essay on Criticism이 있다. 둘다 Horace의 Ars Poetica같은 작업을 했으며 둘다 완벽하게 신고전주의 문학의 표준들을 더했으며 시 고전주의 기간에 모든 학생들에의한 의견을 받았다. 이러한 영웅시의 시의 형식은 Dryden이 사용을 하였다. satire에 사용을 하는데 깔끔하고 짧고, 속도감이 있어서 이다. 19세기 낭만시들이 등장하면서 무운시 사용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영웅 대구는 두 번째 행의 끝부분에 날카롭게 닫혀있으며 시대의 풍자하는 사람들의 흥미로운 시적 장치였다. 그것은 대칭과 균형을 위해 그들의 편애에 만족했었다. 그것은 비판적 통찰력 표현을 위한 효과적 기계의 조건부이다. 그것은 끝임 없이 시적 다양성에 작업을 했다. 영웅 대구는 빨리 읽을 수 있도록 발명했지만 몇몇의 독자들은 그것들을 음성과 감각의 미묘한 혼합으로 충분히 감각적이며 충분히 빨리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지배적 리듬이 반하여 엄청나게 다양한 두운과 모음운율과 균형, 대조, 정지, 앞으로의 움직임이 측정된다. 영웅 대구는 Dryden 시에서 Johnson 시까지 유기적으로 가는 실로 엮여져 시도되었다. 19세기까지와서는 로마적 율동이 일어나는 것과 함께 그것은 지배적인 무운시를 낳는다.
대칭과 균형과 우아함이 17세기 중반기동안 충분한 확립에 대한 요구같은 기준들에서 그들은 18세기 처음부터 끝까지 문학 뿐만 아니라 음악, 건축 같이 전부다 성취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Alexander Pope는 문학과 비판의 실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다루었다.
이것의 모든 형태를 통해 예를들어 Aristophanes, Persius 또는 Juvenal의 손을 통해 삶의 분석과 아테네인 또는 로마인의 세련된 도시 삶을 특히 공격적으로 사회의 비판적 영혼의 제공의 표명이었다. 이것은 또한 신 고전주의 시의 시도였으며 종종 The Rape of the Lock같이 훌륭한 성공을 했다. 실제로 삶의 비판은 그 시대 작가의 거대한 영감을 주었다.
그것은 공평하게 말해서 이 기간 작가들은 변덕과 유별난 것에 조심했다. 그리고 논리적 혼란으로 통제가 안되는 감정을 이끌수 있으며 그들은 문맥을 벗어나 반복과 동의로 계속해서 오해시킨다고 Matthew Arnold의 유명한 진술을 했으며 Dryden과 Pope는 산문 시대를 열었다. 이 시대의 저널리스트이자 일기작가, 수필가, 소설가의 작가로써 유연하고 직접적이며 훌륭하게 인상을 줬다. 그러나 시는 더욱더 강렬했다. 서정적 충동이 감소했으나 시인은 그시대의 지적인 조류를 주었으며 18세기 시인들은 실제로 모든 시들이 그랬다.
게다가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의 인용문은 다른 거대한 17세기 철학가로서 대체되었다. John Locke는 그의 수필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을 설교했는데 진리를 찾는 것이었다. 생각의 묵상을 그들 안에서 찾는다. 이성으로써.. 문학 채널들의 변화를 주었으며 리얼리즘 이후 또는 곧 다가올 생각들의 묵상은 그들과 같았다. 그래서 그것은 신고전 주의 작가들과 함께 있음직하거나 있을 법함의 영역 저 너머로 의 그들의 상상력을 결코 이끌지 않았다. 심지어 업적이 가미된 Swift의 Gulliver 여행기의 성과 같은 것도 진리의 공기가 냉정하게 내쉬었으며 우주의 반 악마 보호로 그것을 열정적으로 완벽하게 덮어 쎄었다. 이 같은 리얼리즘 분위기는 심화되었는데 작가들은 런던의 일상생활의 냄새와 시각을 우리에게 주었으며 첫 의식으로써.. 이 같은것은 Samuel Pepys의 일기에 있다. 공들였고 풍부한 작업을 Daniel Defoe가 했으며 충실하고 진실됨이 Fielding 또는 Smollett의 소설에 있다. 그리고 반짝이는 Pope의 운율과 Swift 의 거친표현, 또는 Hogarth의 치명적 인물묘사가 화보에 있다.
그러므로 신고전주의 문학에 의해서 감성은 떠났으며 합리적인 사실주의와의 결합이 되었다. 기질적으로 그것은 막대한 보수성이었다. 어떤 것이든지 간에 정치적 영국에서의 정부 당파의 중심은 간단 명료하게 생각하는 사람인 Tories 였다. 그들은 종교적 전망은 핵심 속에 적절한 사례가 있다. 1688년 혁명에서 정착되어졌는데 사람들은 Puritan 신조 또는 영국의 교회의 안정적 승인에 조직이 숨겨져 있으나 신은 인격적이다는 사실적 믿음은 실제로는 매우 크지 않았다. 부분적으로 그들은 소름끼질정도로 종교에 열정적이었다. Enthusiasm에 대한 질책은 신념에 열광적이고, 감정적이며 어리석은 형태를 지칭한다. 그러므로 모든 것은 지배하는 원리 창조는 비인간적인 믿음을 그들이 이성주의적 확신으로인해 그 그룹을 작동시킨다. 이러한 원리는 그들이 신이라는 이름을 주지만 매우 정확하게는 자연법의 기원자이다. 이러한 믿음은 이신론이라 불리며 인류는 전지전능한 의인화되지 않은 신이 창조를 했지만 자연법들은 창시했다. 이 세계의 신의 얼굴은 인류를 포함하며 완벽하게 무능력하며 신이 선하고 신이 훌륭하고 신이 자연속의 수많은 것들은 실제화 하였음에 동의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모든 것을 포함한 것이며 더 이상의 신성함은 가능하지 않으며 그 이하의 신성은 똑같이 생각할 수가 없다. 대부분 열렬한 신고전주의자 철학자 즉 독일인 Gottfried Leibnitz는 모든 가능한 세상들의 최상은 이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것은 몇몇의 특이하게 Honathan Swift와 프랑스인 Voltaire는 Leibnitz 이론과 함께 맹렬히 동의하지는 않았지만 신고전주의자 사상가들은 Leibnitz 이론에 호의적인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었으며 유명한 존재하는 모든 것에 선하다는 Pope의 Essay on Man에서 이 이론의 지지를 사용했으며 그 문맥은 사용하였다. 이 철학자의 증명은 낭만주의 운동의 매우 감정적인 시대에는 부적합하지만 18세기 일반적인 교육적인 부분에서 수용함을 찾을 수 있다.
신고전주의 시대의 시는 이성의 시대로서 계몽사조에 의해 이성이 권위를 가졌다. 따라서 시ㅣㄴ들은 공상과 상상을 부인하고 이성을 쫓아 보편적 진리를 노래했으며 당연히 감정 표현도 억제되었다. 그래서 18세기의 시인들은 개인적 감정을 미덕으로 생각하지 않고 감정이 배제되는 것을 좋아했으며 감정이나정서들의 직접적인 표현은 유치하다고 생각했다.
뉴턴이나, 로크 같은 과학자 및 철학자들에 의한 학술의 발달과 왕립협회의 합리성존중 및 중산층의 대두와 프랑스 문학의 영향에 따른 산문 문학 발달은 신고전주의에서 소설이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정기 간행물에 연재되면서 소설이 등장하였다. 당시 소설은 현실성이 있어야 했다. 근대영국 최초 소설은 Defoe의 Robinson Crusoe 였다. 라틴어와 이탈리아어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발달로 이성을 존중하였다. 그리고 대표적인 소설가로는 Samuel Richardson과 Henry Fielding, Tom Jones, Laurence Sterne이 있다. 이러한 소설은 Sentimentalism 등장으로 퇴보하였다.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시민혁명으로 기본적 인권의 자유, 봉건제도로부터의 해방, 평등한 여러 권리의 확립 등이 이 혁명의 이념이다. 시민이 감옥을 공격함으로써 전쟁은 5년간 계속되었다. 결과적으로 절대왕제 초기의 봉건제도를 타파해서 근대적 시민사회를 만들었지만 많은 테러와 혼란 때문에 희생도 컸다. 프랑스 혁명의 영향은 당시 영국에도 파급되어 보수파는 영국의 체제가 붕괴되는 것을 두려워했다. 낭만파의 시인들은 거의 프랑스 혁명의 지지자였다.
낭만주의는 William Wordworth와 Samuel Taylor Coleridge가 공동으로 [서정담시집(Lyrical Ballads)]을 발표함으로써 낭만주의가 사실상 드러났다. 이 시대는 정치사적, 경제사적 측면에서 격동의 시대로 '혁명의 시대'라고 일컬어진다. 이 시대에 영국은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전쟁 등의 커다란 사건들의 영향 속에 국내적으로는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농업 위주의 국가에서 근대적 산업국가로 변해갔다.
낭만주의는 중세기의 로망스와 르네상스 사조의 특색이 18세기 고전주의를 거쳐 18C 말-19C 초에 다시 힘을 얻어 표면화된 것으로 엘리자베드 조에서 번창하던 것을 다시 부흥한 것이다. 낭만주의 시대는 철저한 개인주의의 시대로 낭만주의파의 시인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시각을 넓히기 위해 일부러 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자초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 시대에는 시가 소설보다 우위를 차지하였다.
낭만주의의 특성은 표현이 왕정복고의 중요한 희극 또는 Dryden, Swift 또는 Pope 같이 문학의 중요한 주제와 그것의 형태가 신고전주의 시대에 우세 했던 기준들에 대한 반동이 시작됨을 볼수있다. 반동의 영향은 매우 심각하게 중요한 주제다. 고전주의자들이 도시의 삶을 모든 나라의 삶은 언급했다면 대부분 말하지만 미약하고 인위적이며 자연을 묘사하고 외부에서 장엄한 표현양상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관능성을 중시하였는데 시적으로 직접적인 오감으로 요구를 했으며 William Collins의 아름다운 Ode to Evening에서의 상냥한 표현과 자연의 한켠에서의 소방성과 해질녘에서 숲속의 장면에 의해 넘실대는 분위기를 전위시킴 같은 깊은 작업을 한다. 또한 1740년과 1750년 동안에 최후의 무덤과 피할수 없는 끝과 죽음에 대한 생각 같은 자연성 혹은 우울함의 숭배 속에서 구슬프게 성장하며 양산되었다. 우울함의 기질은 매우 자주 분위기가 낭만적 상상에 의해 즐겁게 하였다. 떠한 자연에 대한 예찬과 함께 이러한 우울 그리고 초자연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인기있는 ballads와 중세 로맨스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가졌다. 또한 과거에 대한 회기를 불러일으켰다. 이 뿐만아니라 인간에 대한 박애주의도 담겨 있으며 일상적 삶과 떨어지는 경향을 가졌다. 그리고 그들은 체험을 중시하였다. 그리고 직접적 감성에 대한 호소로써 기발한 착상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들은 개인성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 시의 특징은 시의 원천과 내용은 외부세상이 아니라 시인 자신의 정신과 감정이어야 한며 시 창작행위는 시인의 정열과 자발적 충동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어떤 예견된 목적의 달성을 위한 수단의 인위적인 조작이나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이는 시의 자연발생성과 자주성이다. 또한 낭만시에는 풍경묘사가 두드러져서 낭만시가 거의 자연시와 동일시된다. 즉 이는 낭만적 자연시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평범한 생활이나 일상적인 일들에 관심을 기울여 그런 것에서 경이감 같은 새로운 감각을 느끼게 한다. 이는 한마디로 평범함의 미화이다. 초자연적인 것이나 이상한 것들에 대해 관심을 보인 시인들이 많았다. 초자연적인 것과 "기묘한 미"를 중시한다.
William Blake는 블레이크의 상징체계에서 맹금류는 자연의 에너지를 상징하는데, [순수의 노래]에서는 그 에너지가 길들여질 필요 있다고 주장, [경험의 노래]에서는 그들의 파괴적 본능이 건강하고 유익한 정화하는 힘을 제공한다고 주장. [순수의 노래]와 [경험의 노래]는 어린아이를 소재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며, 인간 영혼의 양면을 반영하여 소박한 용어를 통해 독창적, 정열적으로 표현.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것(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것)에 대한 두려움과 관심을 가졌다. William Wordsworth는 자연에 대한 친근미, 도시의 번잡함과 인위적인 것에서 도피하여 신선햔 산야를 그리는 기분, 거기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을 표현했다. Samuel Taylor Coleridge는 시가 본원적인 인간성에 호소하도록 단순해야 하며, 진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감각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문학의 본질적 요소는 사고와 감정을 결합하는 것이다. 이는 상상력이다. Lord Byron은 당시의 인습적 도덕의 위선과 편견을 비난했고, 유려하고도 자유분방한 시풍으로 이른바 '바이러니즘(Byronism)'이 생길 정도로 한 시대를 풍미하는 명성을 누렸다. 평생 선천적인 소아마비라는 불구 때문에 정신적 고통을 받았으며 정열적이고 완고하며 억제력이 부족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Percy Bysshe Shelley는 플라톤 철학을 중심으로 한 자유에의 동경과 이상주의적인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 것이 많으며, 절묘한 음악적 율동과 시적 영감이 풍부한 것이 특색이다. John Keats는 Nefative Capavility를 사용하여 섬세한 미적 감수성과 인간성의 근저를 탐구하려는 윤리적 정신과의 조화는 영국 낭만파 시인의 한 전형을 이룬다. 단정한 언어구성으로써 그리스 예술에의 강한 동경과 회화적 미를 작품 속에 구현하였다. 시를 미의 화신으로 보았고 그의 작품은 음향과 색채와 향기 뿐만 아니라 피부감각까지 묘사하기 때문에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미의 진수를 보여준다. 그는 상상력에 의해 포착된 아름다움만이 진리라고 생각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그리스와 중세에서 소재를 구했지만, 인간의 영원한 현실상과 비참함을 담고 있어 현실인식 을 보여준다.
신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서 신 고전주의는 전체적으로 낭만주의와는 반대되는 경향이 많다. 특히 자연관에서나 기발한 착상이나 상상력에대한 차이와 개성적차이를 가장 두드러 지게 볼수 있다. 또한 형식과 법칙에 대한 차이를 나타낼수 있다. 하지만 신고전주의가 있었기에 낭만주의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구심점이 되었음에 또한 눈여겨 볼 수 있다.
불펌금지~~ 제발~~!!!
2009년 7월 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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