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5일 일요일

성에 대한 정의

성에 대한 정의

성을 정의할 때 일반적으로 Sex와 Gender로 나뉘어서 정의한다. Sex는 생물학적인 성으로써 우리가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를 구분지을때 신체나 유전 또는 해부 등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는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자연스러운 것 곧 당연한 것으로써 해석이 된다. 예를 들어 옛날 여성들은 남성보다 머리가 나빠서 교육이 필요없다 라는 식의 유전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지적수준을 구별하고 차별하는 지어지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여성학은 생물학적 구조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러한 구조를 통해서 구분하는 것에 반대한다. Gender는 사회적 성으로써 이 상황에 기대되어지는 남성 및 여성상을 말하는 것으로 즉 사회마다 다른 여성과 남성의 모습을 나타낸다. 이러한 것은 사회문화적인 영향이 남성적, 여성적으로 구분을 하게 되는데 사회문화적 환경을 통해 이러한 기질들이 습득, 형성되어진다. 왜냐하면 사회적인 훈련과 학습이 기질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념은 운동론적, 남성적기준이 아닌 여성적 입장의 기준이되며 개념되어진다. 이러한 Gender에 대한 연구는 여성학의 출발점으로써 성차별을 이야기 할때 성형성이 되고 성적권력 관계를 형성하고 나서 남자와 여자와의 차등이 생기며 성차별로 이어진다.

성차별의 구조적 권리 (가부장제)

성차별은 인종차별과 계급차별과 함께 불평등 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성차별의 주요한 구조적 권리에 있다. 이에 가부장제와 성별분업이 있다.
가부장제는 아버지에 의한 지배라는 뜻의 어원으로 가족의 대표인 아버지의 일방적인 권위와 지배체계를 지니는데 남성이 일방적으로 우위에 점하고 권위와 지배함에 여성이 의존하고 종속하는 체계이다. 사회적으로 취업, 월급 그리고 주장하는 것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인식이 있다. 또한 성행위를 보았을때 남성은 주도적이고 여성은 수동적이어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 이러한 것은 여성의 입장으로써 척결되어져야할 대상이다. 남성은 이 제도에 대한 희생양으로 보여진다. 능력평가를 받지 못하는 남자로써 부담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역할차등 체계 동시에 경제적 차등과 차별 및 체계를 유발한다. 또한 집안과 집밖에서 우월해야한다는 가부장제 자본주의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별분업은 사회에서 인정되어지는 남성과 여성의 일은 차이가 있다는 인식을 말한다. 남성은 사회적 영역으로서 생산의 주체적 역할을하고 여성은 사적의 영역으로써 소비의 주체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인식이다. 남상이 생계담당을하고 여성은 가사담당을 해야한다는 인식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귀재로써 사용되어진다. 따라서 남녀 임금 격차에 당연한 논리로 작용한다. 이는 유보수의 남성이 무보수의 여성에 따른 사회적 위치로써 남성이 우월하다는 논리를 심어준다.
가부장제라는 것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댓가 즉 권위를 갖게끔 하는 장치를 말한다. 문제는 이러한 사회속에서 여성이 다르게 역할을 취했을 때 따르는 문제이다.

함부러 불펌 또는 인용 마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