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사회
성 역할 사회화란 어떤 태도나 행동에 취했을 때 그에 대한 문화적 기대치를 말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소속되어 있는 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어떤 태도와 이념 그리고 행동 유형을 들을학습하고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핑크색을 좋아하는 30~40대 남자가 남자아이에게 핑크색 관련 용품을 입히는데 나중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게 되는 모습이 기대되어지는 행동에서 어긋나는 예이다. 즉 사회는 기대되어 지는 행동이 있다. 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에서 성역할의 기대가 있는데 이를 성역할 사회화라고 하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자신도 모르게 전기기술자는 아저씨를 떠올리는 것 처럼 모든 규범과 고정관념은 변화하여야 하는데 이러한것은 여성성과 남성성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성역할 사회화 기관에는 가족과 학교 그리고 대중 매체가 있다. 가족은 아이가 태어날때부터 남자아이의 경우 장군감입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귀엽네, 순하네 라고 말하는 것처럼 생긴 것으로 평하지 않고 성별로써 평한다. 그리고 사회와 문화에서 보편적인 이미지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가족인데 아버지가 아들과 딸에게 서로 대하는 태도가 다름을 통해 알수 가 있다. 즉 아들에게는 아버지는 이성적인 판단을 요구하게끔 기르고 딸에게는 애교와 응석부림을 요구한다. 또한 물질문화적인 환경요인으로써 남아는 운동복을 입힌다면 여아에게는 예쁘고 핑크색 의 옷을 입히며 장난감에도 남아에게는 총을 그리고 여아에게는 옷입히기 장난감을 주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이러한 장난감은 남성에게는 조작위주, 그리고 여성에게는 완전체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남성은 수학과 공간에 발달해있다는 인식이 어렸을때의 물질 문화를 통해 다르게 발달될수있다. 또한 동화책에있는 남자주인공은 모험과 능력적인 존재로 나오는 반면 여자주인공은 아름다운 외모와 착한 행동을하는 사람으로 나옴으로써 이에 대한 행동을 아이들이 배우게 된다. 이러한 해결책으로는 부모님의 모임을 통한 성격 바꿈과 창작동화를 통한 남녀평등으로써 학습하게 끔해야한다. 학교는 아이들이 굉장히 오랫동안 영향을 받는데 일반적인 부부의 역할분담이 학교에서도 보여진다. 또한 교사들의 체벌에도 남,녀 차별이 나타나며 남자들의 숙제검사에서도 남자는 내용에 여자는 깔끔한 것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인다. 학교의 교과서는 지식전달이 목적이나 이외의 사회적의 기대를 학습시키고 전달하는데 이러한 교과서에서도 남자들의 직업과 여자들의 직업이 다르게 나오고 등장인물의 말투도 남,녀가 서로 차이가 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교내의 친구관계에서도 남자는 운동같은 직접하는것에 주목을 하고 여자는 공부 또는 인기에 관심을 가지면 얼마나 모범적이고 착하냐에 주목을한다. 성역할의 1차적 기관인 가족을 근간으로 학교에서 또래끼리 성행동에도 같이 맞아야 교류가 생기기 때문에 결국에는 남녀와의 성차이는 갈라지게 된다. 그런데 사회적으로 필요하는 것은 독립심과 리더쉽이기 때문에 결국 사회의 주를 이루는 성별은 남자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또한 우리가 자주접하는 대중매체를 통해 아동들에게 의식을 좌우하기도한다. 대중매체의 경우 성역할에 차별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캐릭터에 비하시키고 왜곡된 것이 많다. 드라마 같은 경우 여성이 예쁘게 나오고 현모양처의 모습을 나타내며 가사 노동의 평가절하의 모습을 나타낸다. 그리고 광고에서는 여성의 이미지는 성 상품화하며 가정은 소비의 주체의 모습을 나타내며 성을 해방시키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것은 자신이 부족하게 보이게 끔 되어있다. 이러한 대중매체는 광고, 드라마 문제 비판이전에 현실문제를 둠으로서 현실을 반영하고 자본주의의 논리에 의해 자본의 획득을 위해서 자극적으로 만들어 전통적 여성상을 강조화되 극단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대중매체를 관리하고 제작하는 사람들이 남성으로 남성 중심적인 모습을 띈다. 따라서 남성이 스스로 전총적인 여성상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여성이 대중 매체제작에 참여를 많이 하여 변화 해야한다.
성역할 사회화 이론
사회화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태도, 이념, 행동유형을 학습하고 그 집단 속에서 지위에 상응하는 역할을 지니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자아관념을 갖게 되는 과정이고 집단규범의 내면화와 집단 역할 학습, 문화내면화 역할을 한다. 성역할 사회화란 자신의 성과 연관된 지위와 역할 학습, 성문화 내용을 사회성원에 내면화, 다음세대에 전송시키는 과정을 일컫는다.
동일시 이론이란 아동이 부모라는 모델을 따라 자신의 자아이상을 무의식적으로 형성해 가는 고유한 학습과정을 뜻하는 동일시에서 나온말이다. 이러한 동일시는 두가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데 대개 4살이후 성적인 만족감이 무의직적으로 느껴 성기구분을 알고 성적 쾌감을 느낀다. 여아의 경우 이때 아버지를 짝사랑하지만 어머니가 있어 무의식적으로 절명감과 남근이 없어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에 아이를 출산하겠다는 욕구를 표출한다. 그리고 사랑을 잃어 버림에 대한 두려움으로 어머니와의 관계를 좋게 하려하는데 이에 관계지향적인 발달을 한다. 이를 의존적 동일시라 하며 일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한다. 남아의 경우에는 어머니를 원하는데 아버지가 있어서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져 경쟁자로 인식하게 된다. 커가면서 아버지가 강하다는 걸 인식하고 아버지를 닮아 어머니 닮은 사람을 찾으려하는데 이를 방어적 동일시라고 하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한다. 이에 대한 기본 전제는 동일시가 아동의 성역할을 학습하도록 해주는 수단이고 학습된 행동은 변화되지 않고 지속되며 학습결과는 동성 부모와 유사하다는 가정하에 이론이 성립된다. 하지만 성역할 학습은 무의식적인 것으로 가정하고 환경역할을 강조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행동은 환경이라는 자극에 대한 인간의 피동적 반응이라는 행태주의적 관점과 인간은 쾌락추구와 고통회피의 경향 나타낸다는 전제하에서 성립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성역할 학습기제를 통해 자신의 성에 적합한 행동은 칭찬받고 부적한 행동은 질책받아 강화되어지고 관찰학습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져 강화를 통해 부모모방과 동성부모 모방시 보상경향을 띄는 본뜨기를 한다. 이러한 이론의 기본 가정은 사회 및 주변환경의 변화에 따라 성역할 행동도 변화하는 후천적 학습과 일생동안 지속되는 성역할 사회화하는 변화가능성 그리고 부모뿐 아니라 다양한 모델을 통해 모방과 성역할 학습을 한다는 기본 가정을 지닌다. 하지만 인간의 피동적 반응만 강조하고 아동의 주체적인 성정형화에 대한 과소평가와 인간의 신념과 가치에 따라 환경에 거스르는 모습에 대해 이 이론은 한계를 드러낸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주체적 인지능력을 강조하고 사회화는 인간의 인지적 성숙과정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개인에 따라 연령차이가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과정은 감각을 통해 주변환경 인지를 하는 감각운동기, 언어와 신체적 발달과 사건을 인지하고 직관적 사고 발달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성별을 자각하는 전조작기, 구체적 사건 사물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인지 기술을 발달하고 자기중심적 생각에서 벗어나는 구체적 조작기, 추상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인식을 통해 타인 입장을 생각하는 형식적 조작기의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은 인지영역에서 정서적 측면은 생략되어 있다. 그리고 콜버그의 성역할 획득과정의 이론은 성을 구분하고 범주화하는 성정체감 형성, 성 고정관념형성, 성정체감을 이어가는 성역할 선호성, 모델 동일시 순으로 발달한다고 설명한다.
대상관계이론이란 동일시 이론의 성역할 획득과정을 인정하면서 성별에 따른 인성적 특질은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및 분업체계와 관련하여 설명된다. 아버지의 부재로 어머니가 가사 전담을 맡고 차별적 동일시에 의한 분리적 성역할을 경험한다. 대상관계과정으로는 여아는 어머니와 분리 되어 있지 않아서 관계지향적인 대인적 동일시 관계를 가지며 남아의 경우 아버지가 없을 경우 추상적 지위를 통해 판단하고 독립적과 경쟁적 성격을 가져 지위적 동일시를 가진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남녀간의 인성적 차이를 줄이기 위해 가족구조의 변화를 강조한다. 이 이론은 무의식적 심리과정강조하면서 성정체감을 서구 자본주의 사회와 가족구조와 연결하여 설명하는데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보편적 형태라 할 수 없는 서구 핵가족 구조에 초점을 둠에 보편적이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낸다.
길리건의 보살핌의 윤리 이론은 콜버그의 이론이 성적 편견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는 데 그 이유는 실제 성인 남, 녀를 조사하는 데 대부분 남자들은 4단계 여자들은 3단계에 그치며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서는 5,6 단계로 남성들이 차지해있어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서 도덕성이 낮아서 정치에는 맞지 않는 다는 편견이 생긴다는 것이다. 남성과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지향으로 삶의 도독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여성은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윤리, 남성은 권위와 정의의 윤리를 가지는 데 도덕 발달 이론있어 여성주의적 성격을 지향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이론은 남성 중심적인 사고 방식에서 수많은 성적 편견을 내포한다고 주장한다. 남성과 여성은 도덕적 문제들에 대하여 서로 다른 목소리를 지향 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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