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7일 화요일

영국문학개관 강의 노트

Shakespeare까지 연극의 발전과정
중세의 신비극, 도덕극이 중간극으로 이어지고 다시 로마의 코메디와 세네카의 비극으로 이어지고 대학재사들인 Lyly, Kyd, Malowe로 이어지고 Shakespeare로 나타나게 된다. Lyly는 학생들과 왕립성가대 소년들을 위한 극을 썼다. 소년들이 연기자로 연기를 하였다. Campaspe에서 알렉산더가 포로를 사랑하여 예술가인 Apelles와 결혼시켜 Apelles로 하여금 그 포로의 모습을 그리게 하는 내용이다. Robert Greene의 Friar Bacon and Friar Bungay에서 Marlowe의 Dr Faustus가 나오도록 힌트를 준 작품이다. Thomas Lodge의 Rosalynde는 As You Like It의 소재가 되었다. Greene, Lodge, Nashe등은 새로운 중산층 후원자를 위한작품을 썼다. Thomas Kyd는 The Spanish Tragedy or Hieronymo is Mad Again은 Hamlet에 나오는 복수극의 선구자 역할을 한 작품이며 극중극을 선보인 작품이다. 악은 크게 징계받는다는 내용이며 흔히 등장하는 내용은 근친상간 추기경, 복수자, 복수를 하기위해 고용된 사람, 살인, 성적 순결, 독약제조 등 대조적으로 선한 여인의 등장이 나타난다. 이러한 복수극은 잦은 종교정권의 교체로 인간 본성에 대한 과거의 관념이 흔들렸기 때문이다. 즉 종교와 연관된 정권의 교체로 많은 사람들이 죽게되고 그로 인해 원망이 내면에 싸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Christopher Marlowe는 Shakespeare 이전의 가장 중요한 극작가로 Shakespeare는 Marlowre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Tamburlaine the Great는 무운 5보격이고 정복자인 Tamburlain은 신을 모욕하지만 처벌받지 않고 인간의 한계를 비웃는다. 이런 것은 휴머니즘적 요소이다. 여기서 나온 르네상스적인것은 신이 없다는 뜻인데 이 작품에서 신에 대한 처벌이 없다는 것은 르네상스 요소가 묻어 있음을 의미한다. Dr. Faustus에서는 주인공 Faustus가 낡은 과거의 가르침을 비웃는다. 그는 인간의 열망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지옥을 믿지않고 24년간의 쾌락을 위해서 악마에게 영혼을 판다. Faustus는 온갖 나쁜 짓을 다 하는데 결론 부분에서 회개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는다고 말한다. 전통적인 도덕성이 완전히 새로운 언어의 힘과 음악성으로 무대 위에 재현되었다는 것이 중요한 대목이다. 즉 시를 대사로 사용하였다. The Few of Malta에서 주인공 Barabas는 사기꾼으로서 족음서의 바라바를 사용하는 블랙 코메디로 위선을 폭로하였다. 하지만 마지막에서 실제 자신도 무지하다는 사실과 이러한 무지가 보편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Edward 2세에서는 권력의 작용에 eogs 작품이다. 나약한 왕이 그의 동성애를 싫어하는 귀족에게 왕위를 빼앗긴다는 내용으로 왕의 살해 내용과 비극적 요소는 Shakespeare의 사용 Richard 2에게 영향을 주었다. 다만 Shakespeare의 작품과 비교할 때 선정적이고 비극적 복잡성이 부족하나 재치는 부족하지 않다.

Shakespeare의 비극
플루타르크의 고귀한 그리스인과 로마인의 토마스 노스의 1579년 판에 기초한 줄리우스 시저는 두 가지 관점에서 수사적인 힘과 이례적인 명료함의 극이다. 이 극에서 시저의 살인은 뛰어난 자의 파멸이라는 비극의 중세적인 관념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단체는 그들의 주군을 살해하고 반역을 저지를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를 유다와 함께 가장 최하의 지옥에 두지만 이 극의 또 다른 주인공인 부루투스는 비극적 실수를 저지른 존경할만한 인물이다. 그런점에서 그는 Shakespeare의 비극의 영웅들의 내성적 독백들의 특징과 일치한다. 더 일반적인 Shakespeare의 특징은 이중적인 극적인 관점이다. Richard 2세 작품에서 처음 보이는 이러한 이중성은 함축적인 비유와 연민의 이동과 함께 많은 극에 존재한다. 4대 비극은 주인공의 죽음으로 끝난다는 것을 제외하고 분명한 유형에 엄밀히 들어맞는 않다. 비극의 기초는 Hamlet과 Othello처럼 주인공의 내면과 외부의 모순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King Lear은 부분적으로 그의 비극에 책임이 있으며 Macbeth 역시 그렇다. 세익스피어는 비극적 결함이론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비극 전형에 lqckr하지 않았다. 각각의 비극적 주인공은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을 오용한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은 비극적 오류로부터 비극은 나아간다는 것을 밝히며 질투와 같은 등장인물의 결점보다 행위에 기초한다. 그러나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의 단일성과 행위의 통일성은 Hamlet에서의 복잡함과 King Lear에서의 파생적인 플롯으로 예증되지 못한다.
Hamlet은 세익스피어가 런던으로 갔을때 그가 본 토마스키드의 복수극과 같은 비극들로부터 유형을 배웠다. 이것은 공연되기 위한것이 아닌 읽혀지기 위해 쓰인 로마의 세네카의 서재극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엘리자베스 여왕시대의 세네카와 제임스1세 시대의 비극의 세계는 도덕적으로 타락되고 그들의 사건과 언어는 선정적이다. Hamlet은 악의에 찬 음모, 교활한 죽음, 광기 이러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으나 Hamlet의 생각과 감정들에 전례없는 접근을 독자에게 Hamlet의 독백으로 제공함으로써 전적으로 새로운 종류의 극을 창조했다.
King Lear은 다른 비극들보다 도덕적인 성향이 짙다. 이것은 선과 악의 극이며 등장인물의 심리에 관한 우화이다. 이것은 왕이 그의 세 딸에게 그를 얼마만큽 사랑하는 지 묻고 그를 사랑하는 가장 어린 딸이 욕심 많은 큰 언니들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요정이야기처럼 시작된다. 부차적인 줄거리 또한 선을 대변하는 에드가가 악을 대변하는 에드문드를 패배시킨다는 요정이야기 엔딩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미덕이 승리하지만 주요한 줄거리는 아니다. 이극에서 세익스피어는 인간들에 의해 지워질 수 있는 가장 나쁜 고통과 악을 보여 주는 것 같다. 극의 대부분에서 악은 선을 학대하고 어의 고통은 그의 딸들에 의해 황야로 내쫓겼을 때 그를 미치게 만든다. 극의 장면들은 세속문학의 어떤 것들을 뛰어넘어 숭고함에 이른다.
Macbeth는 가장 짭은 비극이며 부분적으로 그의 후원자인 새로운 왕 제임스를 다루어졌다. 제임스 왕이 한 살 때 그의 어머니 메리는 엘리자베스에 의해 처형되었고 국왕시해와 계승이 흥미 있는 주제였다. 제임스 왕이 계승 후 극의 창작이 시작되었다. 암살은 Macbeth에서 처음으로 기록되었으며 살인 이전에 Macbeth는 그의 왕과 손님이 폭군이 아님을 인식하고 있었다. Macbeth는 본성에 대한 범죄와 신성모독, 둘의 살인에 대한 극이다.

John Donne과 형이상학파의 시인
John Donne은 논리, 수사학을 공부하고 Thomas More가 외 큰할아버지이다. 어머니는 카톨릭이며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중간극을 쓴 사람이며 동생은 Seneca 극을 번역하고 Jesuit파로서 추방된 인물이다. Donne 자신은 카톨릭을 떠나고 하원의원을 역임 하였으며 후원자의 조카와 비밀결혼으로 공적 삶에서 타격을 받았다. 카톨릭 극단주의자를 비판하고 자살옹호 글을 쓰기도 하였다. 와의 호의로 영국국교의 사제, 왕실 목사, 주임 사제 등을 역임하였다. 설교가이고 17세기 초반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John Donne 시의 특징은 연애시에서 사랑에 대한 강렬한 연애감정을 잘 표현하였다. 오늘날에는 그의 연애시가 인기를 끌었지만 그의 특징은 연애시보다는 종교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에 있다. 그리고 연극적 요소를 시에 도입하여 효과를 거두었다. 당시 연극의 대사를 사용한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시의 직접성 효과를 위해 1인칭을 시적 화자와 시인을 동일시하였지만 시 속에서는 이것을 부정하는 모순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질적요소가 결합되어 우울하고 정열적인 사랑의 감정과 자유롭고 천박한 감성이 동시에 결합되어 있다. 또한 기상 즉 Conceit를 채용해 기발한 착상을 사용하였고 역설과 Satire을 많이 사용하였다. 종교적이고 형이상학적 내용을 많이 다뤘다. 문체는 엘리자 베스 시대의 음악성과 자연스런 이미지, 고전화된 아름다움을 배격하고 힘차고도 설득력이 있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였다. 단어의 음악성과 자연스런 이미지, 고전화된 아름다움을 배격하고 힘차고도 설득력이 있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였다. 단어의 음악성보다는 단어의 내용에 강조를 두었다. 사상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언어이다. 이런 특징은 Jacobean의 일반적인 특징과도 일치한다.
John Donne의 산문은 역설적 요소가 강하고 이러한 태도는 공직 충방으로 형성되었다. 그는 탁월한 설교가여서 그의 설교문에는 연극적 요소 그리고 죽음의 문제를 다뤄 영원서으이 문제를 제시 했다.
형이상학파의 시는 17세기 영국의 시인 John Donne의 시에 나타나는 지적 복합성과 이미비의 응축을 지지하는 동시대의 영국 시인들을 말한다. 대표적 시인으로는 George Herbert와 Andrew Marvell이 있다. 그들의 특징은 사랑과 철학적 명상을 결합의 결합과 시적 정서와 지적 교묘함이 어우러져 있으며 기발성과 기지를 그 특징으로 한다. Conceit는 겉으로는 무관해 보이는 생각이나 사물들을 서로 연계시킴으로써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또 시를 읽어 내려하는 동안 심사숙고하게 만드는 문학적 수법이다. 형이상학파는 감정을 bygus하는 것 보다는 분석하는 데 더 중점을 두며 의식의 심연을 탐구한다. 완곡어법, 아이러니, 파라독스 등의 과감한 문학적 수법은 극적인 언어 구사에 의해 그 효과가 강화대며 언어의 리듬은 주로 구어체를 구사한다. 이들은 Donne의 주제와 Ben Jonson의 규율을 결합하려고 시도하였다.
사무엘 존슨은 이들 시인들이 시 속에서 과시하는 학식을 빗대어 형이상학파 시인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그 이우 이 용어는 영문학계에서 널리 통용되었다. 이러한 비판은 형이상학파 기발성에만 치우치고 시인들이 진지하게 문제를 다루지 않았으며 시적 성실성은 기발성이 아니더라도 보다 단순하게 표현된다는 것이다. 존 드라이든은 John Donne이 형이상학을 너무 내세웠고 또 그같이 딱딱한 사상을 여성에게 강요하여 당황하게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시간 부드러운으로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런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T,S Eliot 는 1920년대 형이상학파 시인들은 사상과 감정의 융화를 이룬 반면 그 후대의 시인들은 감수성의 분열 때문에 그러한 융화를 이루지 못하고 지적이거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반쪽 작품밖에 만들어내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Charles 1, 2세 시대의 분쟁과 Milton의 문학
James의 아들 Charles 1세가 재임하고 1642년 내전으로 Puritan 시대를 맞게 된다. 이로써 군주정치는 파괴 되었다. Charles 1세의 처형의 계기로 Milton의 생애는 양분되었다. 1644년 해동하는 문학을 강조하였고 1652년 와의시해의 정당성을 옹호하였다. 후기에 들어서면 무운시를 포기한다. Puritan의 대표시인으로 Polmic을 Charles 1세 처형후 공백기에 많이 썼다. Charles 1세 처형후에는 영국은 큰변화가 있었다. Cromwell의 등장과 함께 공화정이 생기고 1660년 이후 다시 Charels 2세 즉위로 왕정복고가 이루어 지면서 Milton은 사라진 영웅시대 즉 Cromwell이 집권했던 공백기를 되돌아보면서 서술하였다.
John Milton은 비타협주의자이며 아버지는 퓨리턴이며 법률대서인, 대금업자이다. 이성의 능력에 대한 인문주의적 신념을 가지고 있고 시의 고상한 역할을 배운다. 그리고 라틴, 그릭, 히브류 등 고전언어를 습득하였다. 캠플지 대학에서 교육을 하고 외국어 등을 독하하면서 이탈리아 여행 및 문호들을 섭렵하였다. 초기 국굑도인으로 30대 중반에 들어서면 국교도를 떠난다.
초기에는 시가 중심이었다. 성경을 운문으로 다시 쓴 시들이었다. 특징들은 국가의식이 있으며 시적 열망, 젊음의 예찬, 자연과 예술에 대한찬양들이 깃든 인문주의 특징들이 있었다. 개신교적 사상과 복잡한 이탈리아식 문체의 혼합을가지고 있었는데 원래 Puritan은 단순 명료하다. 그러나 John Milton의 문체는 바로크 적이다. 궁정가면극 Comus에서는 그리스식 아름다움의 르네상스와 히브리 성경진리의 종교개혁을 모두 수용하였음을 보여준다. 바로크는 Charles 1세때 궁정의 후원을 받은 시인들의 특징이다.
1640에서 60년때까지의 중기에는 이탈이아 여행을 통해 John Milton의 정치, 종교, 사회적 관심사 반영하는 산문과 개인적인 감정의 소넷이 중심이 되었다. Of Reformation Touching Church Discipline in England에서 성직자를 비판하였고 The Reason fo Church government에서 감독제를 반대하였고 Doctrine and Discipline of Divorce에서 이혼을 옹호했으며 Of Education에서는 르네상스적인 인문주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The Tenure of Kings and Magistrates에서 왕과 위정자의 자격조건을 내세우며 왕이 신의 뜻과 백성의 뜻을 저버리면 사형해야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찰스 1세를 두고 하는 이야기다. Eikonoklastes에서는 혁명에 동조하는 입장을 보였다. Areopagita에서 언론 및 출판자유를 보장을 요구 했다. On Christian Doctrine에서 삼위일체부정 및 모든 사람은 구원받는다고 했다. Defence of the people of England 에서는 종교적 자유를 주장했으며 The Readie and Easie Way to Establish a Free Commonwealt에서 자유공화정 수립에 대한 주장을 펼치며 작가 스스로 회의와 절망의 표현을 표현하였다. 소넷에는 대단히 개인적인데 밀턴의 생애에 관한 정보를 줄 뿐만 아니라 상당한 시적 완성을 보이고 있다. Lycidas 이후 서사시에 충실할 뿐아니라 상당한 시적 완성을 보이고 있는데 서사시에 충실히 사용되 장엄문체의 쵸기 모습이 엿보인다. 그의 소네트는 소네트 자체의 구조나 리듬에 대해서보다는 John Milton의 무운시에 접근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Charles 2세 즉위하는 1660년 이후인 후기에는 Paradise Lost와 Paradaise Regained 그리고 Samson Agonistes가 있다. Paradise Lost는 하나님의 백성인 영국인은 옛날의 지산의 예루살렘 재정복에 관심을 두는것이 아니라 하늘의 예루살램을 얻는 것에 관심있다고 표현했다. 고전적 형식들을 포기하여 운율이 없는 시를 사용하였고 형식보다는 영감을 얻어서 시를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힘찬표현과 예술성, 장엄, 범위에 있어서 광범위했고 구조가 복잡했다. 인간의 역사와 우주의 역사를 총 망라했다. 전 12권이며 르네상스적 이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Adam이 Eve를 위한 자발적 희생을 보여주며 사탄의 모습은 악마적 영웅의 모습을 표현했다. Eve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책임지는 행위이며 Son이 인류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겠다는 결심을한다. 결국 자기들의 실수로 인한 실낙원의 심판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는 전통적인 성의식과 동등한 성적 사랑 묘사를 보여주며 로맨틱한 사랑을 이룬다. 사랑의 힘을 보여주어 아담은 사랑 때문에 범죄에 참여하고 이브는 아담없는 낙원은 아름답지 못하다고 한다. 이는 신과 낙원, 수호천사를 읽은 외로운 인간이 된 아담과 이브가 서로의 손을 잡고 험한 세상으로 나아가는 모습으로 삶의 동반자로 남녀를 묘사했다. 그리고 희랍의 신화적 요소가 나타나며 인간은 신의 작품이고 신의 뜻 안에서 존재한다는 기독교적 교리를 수용하면서도 인간 이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실수를 통한 인간의 책임성을 보여주고 자유로운 삶과 신의 인도를 통한 기독교와 인문주의 균형을 드러내고 있다. 아들은 사탄의 아테네의 지식을 주겠다는 제안을 거부한다. 이 유혹을 이김으로써 인간이 잃어버린 낙원을 되찾게 된다는 내용이다. Samson Agonistes는 영웅비극으로 눈이 뽑힌채 맷돌을 돌려야 하는 고대 이스라엘의 영웅이야기다. 대화로 진행되지만 공연을 위한것이 아니라 읽기 위한 것이다. 희랍 드라마 형식을 채택했고 이스라엘 투사의 운명을 그렸다. John Milton은 눈이 뽑힌 비극의 삼손의 이야기를 자신에게 투사한다. 그러면서 운명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난다.
John Milton은 시인들에게 위대한 시의 유산을 남겼을 뿐아니라 자기 주장의 정열과 이에 대한 헌신이 어떤것인지를 보여준다.

불펌 금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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